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철원군, 발달장애인 바리스타 교육 통해 커피숍 운영! 자립의 꿈을 키워요
상태바
철원군, 발달장애인 바리스타 교육 통해 커피숍 운영! 자립의 꿈을 키워요
  • 철원/ 지명복기자
  • 승인 2019.07.2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철원/ 지명복기자>

“무엇으로 주문하시겠습니까?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아이스 카페라떼, 그리고 따뜻한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가 있습니다.” 조금은 서툴고 어눌한 말투와 행동으로 주문을 받고 직접 원두를 갈고 로스팅을 하고, 숫자 1과 2,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표시해 둔 것을 기억하며 주문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컵에 담아낸다.

주문 받을 수 있는 커피 종류는 많지 않지만, 지난 한달 간 배운 실력을 기반으로 내민 커피 한잔에 중증발달장애인 수강생들의 열정과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직접 철원군 인재육성과 평생교육관(여성회관)을 방문하여 더위에 지친 직원들과 함께하며, 가을에는 일일카페를 진행 할 계획이라고 모두를 초대하고 싶다고 한다.

과정들을 숙달하는데 시간은 걸리고 느리더라도 스스로 만족하고 언제가 카페를 운영하고, 결혼을 꿈꾸는 모습을 상상하며 오늘도 『행복한 직업교실』은 중증발달장애인 수강생의 꿈들을 실현하기 위해 한 발짝 한 발짝 나가는 모습이 그려진다.

철원군 관계자는, 발달장애인의 자립 지원과 건강한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중증발달장애인을 위한 바리스타 교육『해피투게더 행복한 직업교실』은 2019년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특성화(주최:교육부, 주관:국가평생교육진흥원)공모사업이 국비지원으로 매주 수·목 주2회 문혜장애인 보호작업장 에서 11월까지 진행된다고 말했다.

 
철원/지명복 기자 jmb123@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