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타 행정기관 간 협력 예산절감 성공
상태바
경기도, 타 행정기관 간 협력 예산절감 성공
  • 최승필기자
  • 승인 2019.08.04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최승필기자 >경기도가 다른 행정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예산 절감에 성공, 눈길을 끌고 있다.

4일 도에 따르면 최근 도내 시·군, 행정안전부 등과 협력, 전입 도민을 위한 복지혜택 안내서비스 문자발송 비용 350만원과 도 공무원을 위한 이메일 인증 프로그램 구축 비용 6400만원을 절감했다.

우선, 복지혜택 안내서비스 문자발송을 통해 신규 전입 도민을 대상으로 도의 다양한 복지정책을 알려주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나 우편이나 문자메시지 발송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도 인구이동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 7월까지 매월 평균 전입입구는 16만8090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경우 매월 약 444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안내 우편물 발송 시 매월 약 5043만원 규모의 비용(일반우편 기준)이 든다.

이런 가운데 도는 각 시·군에서 전입자 대상 문자안내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각 시·군에서는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하는 도민이 동의할 경우 KT의 지원을 받아 전입지 도로명 주소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

도는 이 서비스에 도 홈페이지 복지혜택 안내서비스 주소(https://www.gg.go.kr/welcometogg)를 포함해 줄 것을 요청, 문자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남양주·안산시를 제외한 29개 시·군이 동의하면서 지난 6월부터 별도 추가비용 없이 안내문자가 발송되고 있다.

조사 결과 6~7월 전입자에게 발송한 안내 문자는 총 13만2472건으로, 약 350만원의 예산이 절감한 셈이다.

또, 도청 공무원들이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확인할 경우 필요한 보안 인증절차를 개선한 사례로, 도는 기존 공인인증서나 문자를 통한 본인 인증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절차가 복잡해 불편이 많았다.

도는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대민서비스용 디지털원패스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사용권한을 행안부에 요청했다. 행정안전부 디지털원패스는 지문·얼굴·패턴 인식 등이 가능해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편리하며, 도입비용 및 별도의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도 공무원들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다음 달부터 지문과 얼굴인식 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도는 해당 서비스를 도 독자적으로 도입했을 경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의 조달청 가격만 6400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윤봉순 인터넷정보팀장은 “단순 서비스 이용에 들어가는 비용 뿐 아니라 중복 구축에 대한 비용까지 고려하면 예산절감 효과는 더욱 크다”며 “다른 행정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함께 사용,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