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청호 문의수역 조류경보 ‘관심단계’ 발령
상태바
대청호 문의수역 조류경보 ‘관심단계’ 발령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08.2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29일 15시를 기준으로 대청호 문의수역에 대하여 조류경보 관심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발령은 조류 모니터링 결과, 대청호 문의수역의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관심 발령 기준을 2주 연속 초과함에 따른 것이다.


대청호 문의수역의 남조류 세포수 증가 원인은 7월말 강우에 따른 오염물질 유입 이후, 8월부터 지속된 폭염으로 강한 일사량과 수온이 상승하여 조류가 번식하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예년 대비 적은 강우량과 대청호 상류 오염원 저감 대책 등으로 경보 발령 시기는 지난해보다는 21일, 최근 10년 내에서는 가장 늦게 발령됐다.


금강유역환경청에서는 조류경보 발령상황을 관계기관에 신속히 전파, 향후 고농도 조류 발생을 대비 취‧정수장 및 수질오염원 관리 등 기관별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수돗물이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취·정수장에서 분말활성탄, 여과보조제 등 정수처리 등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지자체와 함께 하천변 방치축분 감시·점검, 폐수배출시설 특별점검, 하천오염행위 단속 등 오염원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여, 오염물질의 수체 내 유입을 더욱 최소화할 계획이다.


김종률 청장은 “당분간 수온, 일사량 등이 유해 남조류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조류 저감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안전한 먹는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대전/정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