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조성욱 청문회 도덕성 공방…“거수기 사외이사” vs “경영 조언”
상태바
조성욱 청문회 도덕성 공방…“거수기 사외이사” vs “경영 조언”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9.0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직 신고 없이 형부 회사 감사 재직 사과…자료 미제출 놓고도 공방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2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선 조 후보자의 과거 기업 사외이사 경력 등을 놓고 도덕성 공방이 벌어졌다.


 지난 2010년 3월∼2013년 4월 조 후보자가 한화 사외이사로 있으면서 이사회 안건에 단 한 차례도 반대표를 던진 적이 없단 점을 놓고 여당은 조 후보자의 조언이 경영에 충분히 반영됐다고 두둔했지만, 야당은 기업 경영활동 감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공격했다.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가 재벌개혁을 외치는데 입찰 담합, 공정거래법 위반이 적발된 한화그룹에 대해 이사회에서 이 문제점을 지적한 적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김정훈 의원은 “의결이 있는 이사회에 단 한 번도 반대표를 던진 적이 없다”며 “일명 거수기 사외이사가 아닌가 하는 의혹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평소 재벌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얘기했다면 사외이사를 하지 말아야 했고, 됐다면 반대했어야 한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해서 진보란 인사들이 말과 행동이 따로라서 위선적이란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회의록을 통한 가부 결정도 평가 잣대가 되지만 이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의 집행부와 어떻게 소통하면서 경영 조언하고 대안을 제시해주느냐 또한 사외이사 평가의 주요 항목”이라며 “조 후보자의 많은 조언이 한화가 발표한 경영개선 계획에 반영됐다고 본다”고 조 후보자를 지원했다.


 조 후보자가 한화 사외이사를 그만두고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간 것을 두고도 김 의원은 “경제적 부가 아닌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본인 전문능력 발휘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고, 조 후보자는 “정확히 제 심정을 표시해줬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또 “법 경영과 경영혁신을 지속해서 요구했고 이 요구가 안건으로 만들어져서 2012년 이사회서 통과됐다”고 사외이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조 후보자가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겸직 신고를 하지 않고 형부의 회사에 감사로 재직한 점도 야당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됐다.


 한국당 주호영 의원은 “감사란 게 회사 경영이나 재무 상태를 들여다보고 쓴소리하는 것인데 소위 재벌과 가족경영을 비판하면서 작은 회사에 처제가 감사를 맡아서 제대로 경영 감독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겸직 신고의 누락은 제 실수다.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날 본격적인 질의응답을 시작하기 전에는 조 후보자의 미진한 자료 제출로 인해 검증이 불충분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야당 의원의 성토가 이어졌다.


 한국당 의원들은 “기업규제에 대해 질문을 해도 공정위 소관이 아니라 답변할 수 없다고 하고, 좋은 부분에 대해서는 좋게 얘기하는 서면답변서를 보고 말문이 막힌다”(김성원), “본인 관련 자료 제출을 인사청문회 당사자가 부동의해서 받지 못하는 인사청문회를 본 적이 없다”(김선동)고 비판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도 “후보자 검증을 위해서는 그동안의 활동 평가가 중요한데 금융위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로 검증이 무력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