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피로 맺은 신뢰…태국 4세대 가속기사업 참여 희망”
상태바
“피로 맺은 신뢰…태국 4세대 가속기사업 참여 희망”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9.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 한·태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전략적 동반자’ 함께 미래로”
“4차 산업혁명 시대 함께 준비…가속기·연구용 원자로·과학위성 협력 강화”
“양국민 더 가까워지게 제도적 기반 마련 한뜻”
<전국매일신문 서정익 기자>

 2일 문재인 대통령은 “피로 맺어진 신뢰와 우의를 기반으로 한·태국 관계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수도 방콕의 총리실에 열린 한·태국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언론발표에서 “양국 관계의 놀라운 발전은 한국이 어려울 때 가장 먼저 달려와 준 태국 참전 용사들의 희생에서 시작한 것으로, 한국 국민을 대표해 참전용사들께 경의를 표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동남아 지역에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최초로 취임 후 아세안에 특사를 파견했다”며 “임기 중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 방문을 시작으로 한 이번 순방으로 약속을 지키게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담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해 동아시아 평화와 상생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기로 했다”며 3가지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우선 “과학기술·신산업 분야로 협력 지평을 확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준비해 가기로 했다”며 “우리는 인프라·물관리·환경 분야 협력을 높이 평가하고 미래차·로봇·바이오 등 신산업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총리님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적극 추진 중인 ‘태국 4.0'정책과 우리의 ‘혁신성장 정책'을 연계해 혁신·포용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가기로 했다”며 “스타트업과 디지털 경제 육성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고 의학과 나노 산업의 핵심기술인 방사광 가속기와 연구용 원자로, 과학위성 등 순수·응용과학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세계 3번째로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개발한 한국이 태국이 추진 중인 가속기 구축사업에 함께하기를 희망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양 국민이 더 가까워지도록 함께 노력키로 했다”며 “아세안 중 태국 국민이 한국을 가장 많이 방문하고, 한국 국민도 작년 180여만명이 태국을 방문했다. 태국에 진출한 400여 한국 기업은 양국의 공동번영을 이뤄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서로 더 많이 가까워지는 만큼 더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반도와 동아시아, 세계 평화·안정을 위해 보다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 기간에 ‘한·태국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이 체결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를 통해 양국은 국방·방산 분야에서 더욱 굳건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올해 한국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한국과 아세안의 우호 협력을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메콩 정상회의는 태국이 주도하고 한국이 개발파트너로 참여하는 메콩 지역 경제협력체 ‘애크멕스(ACMECS)' 차원의 협력을 구체화해 한·메콩 상생협력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