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극단적인 혐오표현·행동 안된다
상태바
극단적인 혐오표현·행동 안된다
  • .
  • 승인 2019.09.0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한일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는 가운데 주일한국대사관에 총탄과 협박문이 배달됐다. 협박 편지에는 '라이플(소총)을 몇 정이나 가지고 있고 한국인을 노린다', '한국인은 나가라'는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총탄은 권총용인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한국인 징용 피해자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관해서는 명시되지 않았으며 최근 한일 관계 악화와의 관련성은 불명확하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다. 지난 1일에는 주일한국대사관에 설치된 우편함을 파손한 혐의(기물 손괴)로 우익단체 간부가 현지 경찰에 체포되는 등 한국 측을 향한 불만을 드러내는 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의 한 주간지는 혐한(嫌韓) 발언을 쏟아낸 특집 기사를 게재했다가 작가들의 비판이 쇄도하자 뒤늦게 애매한 사과를 했다. 출판사 쇼가쿠칸(小學館)이 펴내는 주간지 '주간 포스트'는 2일자에 '한국 따위 필요없다'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에는 "혐한이 아닌 단한(斷韓·한국과의 인연을 끊는다는 의미)이다", "귀찮은 이웃에 안녕(을)", "(보복 조치로) 삼성의 스마트폰과 LG의 TV도 못 만들게 된다"는 등 한국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표현이 담겼다. 또 "한국인 10명 중 1명은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분노조절이 안된다. 분노를 억누르지 못하는 한국인이라는 병"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로 서울이 김정은에게 점령당하는 악몽", "(한국의) 도쿄올림픽 보이콧으로 일본의 메달 수가 두 자릿수 증가한다" 등의 표현도 있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처럼 노골적인 혐한 표현을 담은 내용이 게재되자 작가들을 중심으로 비판이 쏟아졌다. 후카자와 우시오 작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차별선동을 간과할 수 없다"며 해당 잡지의 에세이 연재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철학자인 우치다 다쓰루 씨는 "앞으로 쇼가쿠칸의 일은 하지 않겠다"는 글을 SNS에 올렸고, 재일동포 유미리 작가는 "인종차별과 증오를 부채질하는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라고 비판했다.


지난달에는 마루야마 호다카라는 중의원 의원이 트위터에서 독도를 언급하며 "전쟁으로 되찾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닐까'라는 글을 올려 말썽이 일었다. 그의 망언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5월엔 러시아와 영유권 분쟁 중인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을 되찾기 위해 전쟁이라도 해야 한다고 발언해 물의를 일으켜 소속 정당인 일본유신회에서 제명돼 다른 당으로 옮긴 전력이 있다.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유수의 언론 매체와 전문가들로부터 '헌법 위반 발언이다', '한일 간 대립 감정을 부추기지 말라'는 비판이 쏟아졌지만 마루야마 의원은 '언론 봉쇄'라며 반발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였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5월에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으나 독도 관련 트윗에는 개별 의원 발언에 정부가 논평하지 않겠다며 방조하는 듯한 인상을 줬다. 일본유신회는 아베 신조 정권의 우경화 정책에 동조하는 이른바 '개헌 세력'으로 분류된다. 아베 정권이 추진하는 신군국주의 성향 정책의 한 단면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극우주의로 의심받는 일본의 정책은 스포츠 분야에서도 나타난다.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 사용을 막지 않을 방침이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조직위는 욱일기가 일본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깃발 게시 자체가 정치적 선전이 되는 건 아니라는 근거를 내세웠다. 우리 외교부가 주변국들에 과거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인식되는 욱일기 사용은 안 된다고 요구한 지 하루 만에 나온 보도이다. 욱일기가 일본 내에서 문제없이 사용된다고 해도 과거 일제가 침략 전쟁을 벌일 때 앞세운 것이란 사실은 명확하다. 전쟁 범죄의 상징 중 하나인데 평화와 화합을 위한 지구촌 스포츠 축제 현장에서 버젓이 사용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