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충남도, 기후변화 적극대응 ‘비상상황’ 선포
상태바
충남도, 기후변화 적극대응 ‘비상상황’ 선포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19.10.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시아 국제 컨퍼런스 개최…기후변화 대응 공동선언문 채택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충남도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방정부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해 추진키로 뜻을 모았다.

 또 도는 도민과 함께 기후 위기에 적극 대응키로 하고, 동아시아 지방정부로는 처음으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한국, 일본, 대만 등 7개 지방정부는 22일 도가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연 ‘2019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 컨퍼런스’ 개회식서 ‘동아시아 지방정부 기후변화 대응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동아시아 지방정부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우리 생태계를 위협하는 전 지구적 현안”이라며 “이제 우리 모두는 미래세대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지방정부들은 이어 “적실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 공동 추진해 나아갈 것을 다짐한다”며 ▲지속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기후변화 정책 추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실현가능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및 실천과제 이행 ▲기후변화 대응 정책 추진 사례 공유 및 정보 교환 등 소통·협력 강화 ▲(가칭) 동아시아 지방정부 기후환경 연합 구성 적극 참여 등을 약속했다.

 ‘충남도 기후 비상상황’은 공동선언문 채택에 앞서 양승조 지사와 유병국 도의회 의장, 주민 대표로 나선 황성렬 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 상임위원장이 공동으로 서명하며 선포했다.

 양 지사 등은 선포문을 통해 “충남도는 이미 기존 석탄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고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 추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2018년 대한민국 최초로 ‘언더투 연합’과 아시아 최초로 ‘탈석탄 동맹’에 가입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 등은 이어 “그러나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온실스 배출은 증가하고 있어 기후 위기를 막을 수 있는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며 “충남도는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도의회, 도민과 함께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다짐하며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 등은 그러면서 ▲기후 위기에 대한 도민의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 확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적극 추진, 모든 석탄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를 목표로 탈석탄 정의로운 전환 정책 적극 지원 ▲기후변화 대응에서 기후 위기 대응으로 정책 강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한편 올해 컨퍼런스는 2021년 신기후체제에 대비, 국내·외 중앙 및 지방정부의 탈석탄·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지역에서 세계로’를 주제로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양 지사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주한 영국·프랑스·EU 대사, 전문가, 기업인, 주민 등 500여명이 참가했다.

 개회식은 충남도 기후비상상황 선포, 동아시아 지방정부 기후변화 대응 공동선언에 이어 반기문 위원장과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 등의 특별·기조연설,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열렸다.

 이어 ‘충남을 넘어 아시아로 세계로’를 주제로 한 1세션에서는 한국, 미국, 유럽, 독일, 인도 등의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사례가 발표됐다.

 2세션 ‘탈석탄 지방정부들의 역할과 노력’에서는 충남과 EU, 프랑스, 남호주 등이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사례를 공유했다.

 양 지사는 “충남도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더욱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아가겠다”라며 ▲2050년까지 석탄발전량 ‘제로’ 및 재생에너지 발전량 47.5% 확대 ▲2026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14기 친환경 발전소로 전환 ▲건축물 신축 시 친환경 에너지 기준 적용 ▲탄소흡수원 지속 확충 ▲사업자 온실가스 배출 억제 조치 강구 ▲차 없는 날·승용차 요일제·자전거 이용 활성화 ▲노후차량 운행 단속 시행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단속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