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이번주 총선기획단 띄우고 총선대비 시동…‘물갈이’ 주목
상태바
與, 이번주 총선기획단 띄우고 총선대비 시동…‘물갈이’ 주목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10.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단 출범 후 공약 개발 등 돌입…인재영입위 물밑 활동 ‘분주’
확산하는 ‘쇄신론’에 중진들 긴장…내달 4일부터 현역의원 평가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이번 주 중 더불어민주당이 총선기획단 출범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내년 4월 총선 대비에 나선다.


 27일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가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돌아와 이번 주 중 총선기획단을 띄울 것”이라며 “이후 단장 주도로 각종 기구를 꾸리고 총선 대비에 들어가게 된다”고 밝혔다.


 총선기획단장은 관례에 따라 윤호중 사무총장이 맡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애초 9월 중 총선기획단을 띄우려고 했으나, ‘조국 정국에서 선거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상황을 주시해왔다.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관련 이슈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진 만큼 이제는 총선으로 국면 전환을 꾀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총선기획단이 출범하면 단장 주도로 선거 홍보·정책·전략·기획 등을 위한 기구를 구성하고 총선 준비 활동에 돌입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집권당만이 보여줄 수 있는 비전, 그리고 ‘새 인물'을 내세워 국민들에게 변화에 대한 기대와 믿음을 주는 방향으로 선거 전략을 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는 인재영입위원회는 별도의 출범 행사 등을 열지 않는다.


 다만 이 대표의 진두지휘 아래 경제와 외교·안보 등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인재 등을 대상으로 한 물밑 접촉은 계속하고 있다. 영입 인사 윤곽이 드러나는 것은 연말쯤 돼야 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예측이다.


 민주당은 총선기획단 출범 후 올해 말까지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전략공천관리위원회를 차례로 설치한다. 내년 1월 초에는 공천관리위원회와 재심위원회를 만들고 1월 중순께 선거관리위원회를 꾸릴 예정이다.


 내년 2∼3월에는 비례대표공천관리위원회와 국민공천심사단을 띄우고 국민공천심사제를 통해 공천 과정에 민심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처럼 민주당의 총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물갈이'를 비롯한 쇄신 방식과 규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이철희·표창원 의원 등 초선들의 불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당의 변화와 쇄신을 바라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이미 불출마를 선언한 두 의원 외에도 비례대표 김성수·이용득·제윤경·최운열 의원과 지역구 서형수 의원 등 다른 초선들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의 ‘바로미터’가 될 중진들의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5선 원혜영 의원이 불출마를 검토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직 눈에 띄는 움직임이 없다.


 그러나 당내 최다선인 7선 이해찬 대표가 이미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한 상황에서 당내 3선 이상 중진과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 등이 힘을 받고 있어 ‘자의반 타의반’으로 상당폭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다음 달 4일 시작하는 현역의원 최종 평가를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당 지도부가 ‘시스템 공천’을 천명하며 “인위적 물갈이는 없다”고 못박았지만, 평가 요소를 세밀하게 들여다보면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가 많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