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두산인프라코어 굴착기 메인컨트롤밸브,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선정
상태바
두산인프라코어 굴착기 메인컨트롤밸브,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선정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11.0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산업기술성과’에 선정된‘80t 굴착기’이어,‘DCV300’으로 핵심부품 기술력 인정
 - 중형 모델 중 세계 최초로‘단일 블록 하우징’적용해 경쟁력 높여, 원천 기술 내재화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착기용 메인컨트롤밸브‘DCV300’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두산인프라코어(대표이사 손동연)가 건설기계 완제품에 이어, 핵심부품 기술에서도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자체 개발한 중형 굴착기용 메인컨트롤밸브(Main Control Valve: MCV)‘DCV300’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10대 기계기술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6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2019 기계의 날’행사에서 발표됐다. 지난 10월에는 80t 초대형 굴착기 DX800LC가 한국공학한림원이 발표한‘2019년 산업기술성과’에 선정되기도 했다.


 MCV는 굴착기 작동 동력인 유압을 제어하는 장치로, 굴착기 각 작동부위에 유압을 전달해 전진, 후진, 굴착 등의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손동연 사장이 기술본부장을 역임하던 2014년 DCV300 개발을 시작했다.유압 관련 주요 협력사와 설계, 소재개발, 검증, 제작 등의 과정을 함께하며 DCV300 모델 독자 개발에 성공, 지난해 본격 상용화했다.


 중형 굴착기용 MCV 제품 가운데‘단일 블록 하우징(Mono Block Housing: 일체형 골격)’으로 개발해 상용화한 것은 DCV300 모델이 세계 최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일체형 MCV 개발을 통해 기존 결합형 MCV보다 연비는 10% 이상 개선, 제작 원가는 20% 이상 줄였고, 내구성도 향상시켰다.


 특히 전기전자기술이 융합된 차세대 유압 시스템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DCV300 모델 개발은 유압 동력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구현하고, 원천 기술을 내재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건설기계뿐만 아니라, 농기계 등 유압동력을 쓰는 모든 기계 장치에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적 가치가 더욱 높다”고 말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