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교통혁명 2030년 內 5철·5고·5광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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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교통혁명 2030년 內 5철·5고·5광 완성”
  • 하남/ 이만호기자
  • 승인 2019.11.11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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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호 하남시장 중앙정부 등과 협조체계 구축 방안 밝혀
5개 철도망 구축·5개 고속도로·5개 광역 간선도로 건설·보강

<전국매일신문 하남/ 이만호기자 > 김상호 경기 하남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2030년까지 5개의 철도 노선과 고속도로, 광역간선도로의 건설 및 기존 도로 확장 등을 통해 ‘5철·5고·5광 시대’라는 하남 교통 혁명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5철 시대’와 관련해 내년 예정인 지하철 5호선의 차질 없는 개통 외 지하철 3호선, 지하철 9호선, 위례신사선,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통해 하남시 관내 5개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세부 내용으로 지하철3호선 연장은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대책으로서 전액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으로 추진해 재원문제가 해소됨에 따라 3년 내 착공 오는 2028년 완공될 수 있도록 하고, 지하철9호선 미사 연장도 작년 서울시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제적 타당성(B/C) 부족으로 예비타당성 통과가 불확실할 것으로 판단돼 교산신도시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같은 방식으로 3년 내 착공이 가능하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GTX-D 노선은 국토교통부에서 광역급행철도의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추가 검토하는 노선으로서 내년 GTX-D노선 확정 발표 시 하남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건의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하남시 ‘5고·5광 시대’와 관련해서 광역도로망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밝혔다.

 제2경부고속도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으며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가 교산신도시에서 감일 구간까지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장 시공하고, 추후 상산곡IC가 개설될 예정이다.

 또한 하남시 동서 간선도로축(국도43호선~객산터널~교산지구~서하남로~동남로) 신설을 추진함으로써 기존 천호대로, 서하남로의 교통량을 획기적으로 분산시킬 예정이며, 황산사거리 우회도로를 개설하여 황산사거리 교통정체를 해소토록 할 예정이다.

 김 시장은 “하남시가 경기도의 중심도시, 수도권의 가장 편리한 교통 도시가 되기 위해 5철·5고·5광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며, “중앙정부, 경기도, 대광위 등과 밀접한 협의를 통해 하남시의 교통혁명을 이끌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하남/ 이만호기자 leemh@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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