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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어디서나 ‘전기차 충전’ 간편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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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어디서나 ‘전기차 충전’ 간편해진다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11.13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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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달부터 2021년까지 ‘실증사업’ 진행
충전 인프라 고도화·이동형 기기 개발
생산 330억·고용유발 10명 효과기대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제주도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따라 이달부터 2021년까지 2년여간 생산유발 330억원, 수출 300만달러(약 35억3000여만원), 고용유발 100여 명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13일 밝혔다. 또 전기차 충전 서비스 관련 기업 유치와 창업 등의 효과를 내다봤다.


 정부는 지난 1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제주(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비롯해 대전(바이오 메디컬), 울산(수소 그린 모빌리티), 광주(무인 저속 특장차), 전북(친환경 자동차), 전남(에너지 신사업), 경남(무인선박) 등 전국 7개 지자체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정부는 이번 규제특구 지정을 통해 제주도에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 인프라 고도화 실증 ▲점유 공간 최소화를 위한 이동형 충전 서비스 실증 ▲활용성 증대를 위한 충전 인프라 공유 플랫폼 실증 ▲충전 데이터 기반의 전기차 특화 진단 서비스 등 총 4개의 규제 특례를 인정했다.


 제주 규제자유특구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와 사업별 실증지를 포함해 총 17개 지역(92만2084.7㎥)이 해당한다.

   실증지정 기간은 올해부터 2년간이며, 실증기간 만료 후에는 2년간 임시허가 등을 고려해 연장도 가능하다. 사업비는 약 267억원(국비 155억원, 지방비 68억원, 민간 44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충전 인프라와 전기차 이동진단 등 총 4개 분야·15개 사업자가 참여한다.


 도는 제주 전기차충전 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따라 총 4가지의 세부내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 인프라 고도화 실증 사업을 계획했다. 제주에는 현재 1만4000여대의 전기차 충전기가 있다. 도는 충전 인프라 고도화 실증 사업을 통해 현재 전기차 충전기의 용량 기준 상한 규제를 완화해 최대 충전 용량까지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해 전기차의 충전 시간을 단축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충전 인프라 활용을 늘리기 위해 충전 인프라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충전 인프라 공유 플랫폼 사업에는 개인이 본인 소유 충전기를 공유하면서 이익을 얻는 사업도 포함됐다. 이밖에 점유 공간 최소화를 위한 이동형 충전 서비스, 충전 데이터 기반의 자동차 성능 및 상태 진단 서비스 등도 펼칠 계획이다.


 도는 시그넷에너지와 시그넷이브이, 지니, 민테크, 에바, 타디스테크놀로지, 데일리블록체인, 메티스정보, 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차지인, CJ헬로, 오토플러스,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퀸텀솔류션, 휴렘 등 15개 업체를 전기차 충전 서비스 특구 사업자로 선정했다. 또 제주테크노파크가 실증사업을 총괄 관리하고 사업화 지원을 주관하기로 했다.


 도는 제주 전기차 충전 서비스 특구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총 267억6900만원(국비 155억6200만원)을 지원한다.


 노희섭 도 미래전략국장은 “실증기간 생산유발 330억원, 수출 300만 달러, 고용유발 110명, 기업 유치 및 창업 11개사 등의 경제 효과가 예상된다”며 “앞으로 전기차 개조와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등 특구 사업 범위를 확대해 전기차 선도지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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