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이달부터 ‘페트병·캔 무인회수기’ 설치
상태바
강서구, 이달부터 ‘페트병·캔 무인회수기’ 설치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1.1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청, 가양레포츠센터 등 총 4대 시범 운영 나서

▲가양레포츠센터에서 주민이 무인수거기를 이용하고 있다.

<전국매일/서울> 김윤미 기자 =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이달부터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페트병·캔 무인회수기’를 설치해 운영한다.

구는 재활용 가치가 높은 페트병과 캔의 자원 회수율을 높이는 한편, 이를 통한 지역 내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

자원회수로봇인 ‘페트병·캔 무인회수기’는 강서구청 주차장, 가양레포츠센터 및 강서구민회관 등 주민들이 자주 찾는 공공시설 총 3곳에 4대를 설치해 시범운영한다.

이용자가 일회용 페트병이나 캔을 자판기 형태의 로봇에 투입하면 인공지능 센서가 재활용품 여부를 자동으로 인식한 후 압축해 보관한다. 기기 1대당 1일 페트병 1,000개와 캔 2,000개까지 처리가 가능하다.

또 무인회수기에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다. 캔은 7포인트, 페트병은 5포인트가 적립되며, 2,000포인트 이상이 되면 해당 홈페이지(http://superbin.co.kr)에서 본인 인증 후 현금(1p→1원)으로 바꿀 수 있다. 단, 구청에 설치된 무인회수기는 ‘따뜻한 겨울 보내기’, ‘생물보호’ 등 공익 목적의 기부 적립만 가능하다.

구는 무인회수기를 1년간 시범 운영한 후 자원 회수율과 이용자 만족도 등을 검토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노현송 구청장은 “무인회수기 도입으로 지역 내 자원회수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원 재활용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기부도 가능한 만큼 구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자원순환과(☎2600-4075)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