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지방자치 경쟁력 ‘서울서 최고’
상태바
송파구, 지방자치 경쟁력 ‘서울서 최고’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11.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 전국 3위, 서울 1위

<전국매일/서울> 박창복 기자 =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에서 서울 자치구 중 최고 순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24년째인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는 공공행정 전문연구기관으로 공신력이 있는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자체개발한 것이다. 평가기준(3개 부문, 13개 영역, 33개 분야, 81개 지표)에 따라 전국 226개의 시군구를 대상으로 통계청, 정부부처, 관련 기관의 공식자료를 분석해 지자체별 경쟁력 순위를 발표한다. 

이번 평가에서 구는 종합경쟁력 부문 588.76점을 받았다. 대전 유성구(606.56점), 인천 서구(598.23점)에 이어 전국 3위에 선정됐다.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는 최고 점수를 받았다. 

2018년 KLCI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종합경쟁력 16위를 기록했으나 올해 13단계 상승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송파구는 평가부문 중 경영활동과 경영성과 부문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에 송파구는 민선7기의 차별화된 △일자리 지원‧△자체교육지원시스템 송파쌤(SSEM:Songpa Smart Education Model), △긴급돌봄 강화 등과 같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지역경쟁력 강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헌구 기획예산과장은 “이번 지방자치경쟁력지수 평가결과는 지난 1년간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행정역량을 집중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송파구를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의 성공모델로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