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정부 복합문화단지 조성 공사 ‘첫삽’
상태바
의정부 복합문화단지 조성 공사 ‘첫삽’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19.11.1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만㎡ 규모 2021년까지 부지 조성
1조7천억 규모 기업투자 효과 기대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의 복합문화단지가 첫 삽을 떴다.


 17일 시에 따르면 K-POP(케이팝), 관광, 쇼핑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융합단지는 산곡동 62만1000㎡에 조성된다. 의정부시와 민간이 공동 개발하는 방식으로 모두 3824억원이 투입된다.


 2021년까지 기반시설과 부지조성이 마무리되며 이후 해당 시설이 자체 계획에 따라 들어선다. YG엔터테인먼트의 케이팝 클러스터, 어린이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뽀로로 테마 랜드, 가족형 호텔, 신세계 프리미엄 아웃렛, 아파트 단지 등이 들어설 예정됐다.


 단지 조성은 특수목적법인(SPC)인 ‘의정부 리듬시티’가 맡는다. YG엔터테인먼트 등 단지에 들어설 6개 업체가 41%, 의정부시가 34%, 금융권 3곳이 20%, 포스코건설이 5%의 지분을 출자했다. 복합문화 융합단지가 들어서면 4만 명의 일자리 창출과 1조7000억원 규모의 기업투자 효과를 낼 것으로 의정부시는 기대했다.


 그러나 입주 시설이 변동될 가능성은 있다. YG엔터테인먼트가 경찰 수사로 어려움을 겪는 데다 신세계 프리미엄 아웃렛 역시 입주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뽀로로 역시 인기가 예전 같지 않다.


 층수 제한 등 규제도 걸림돌이다.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따른 토지이용 규제로 공동주택용지와 상업용지를 뺀 나머지 땅에는 건물을 4층 높이로만 지어야 한다.


 의정부시는 정부에 규제 완화를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복합문화 융합단지는 고부가가치가 유발되는 산업으로 의정부 100년 먹거리 완성의 핵심”이라며 “사업이 성공하도록 규제 완화와 관련해 중앙부처와 지속해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