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경제위, 소통협치국 행정사무감사 실시
상태바
경기도의회 경제위, 소통협치국 행정사무감사 실시
  • 한영민기자
  • 승인 2019.11.1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동의 없는 민간위탁 사무, 절차적 타당성 필요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조광주)는 지난 18일 소통협치국에 대한 2019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에는 사회적경제 센터 민간위탁 설치에 대한 절차적 타당성의 문제제기 의견을 비롯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의원들의 다양한 방안이 도출됐다. 

김장일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사회적경제 정책추진단(워킹그룹)의 구성에 제조업 관련 중소기업의 부재에 대한 질의를 시작으로 정책추진단의 교통·운수 대행기관이 일자리재단이 선정된 것에 의문을 나타냈다.

아울러, 경기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1기와 2기의 운영기간이 다른 이유를 질의했고, 전체 예산 중 인건비와 운영비의 비중이 많은 것에 우려를 표했다.

김중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7)은 사회적경제 센터 설립 관련하여 의회의 동의 없이 본 센터를 민간위탁으로 진행한다는 것은 조례에서 명시한 공정한 절차를 무시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사회적 경제 혁신파크 추진에 대해 1억 여원을 들여 안전진단 용역을 받은 혁신파크 건물이 안전진단 D등급을 받은 상황에서 노후 건물의 무리한 리모델링 추진은 제고의 소지가 있다고 제언했다.

심민자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1) 또한, 사회적경제 센터 설립의 성급한 설치 문제를 제기했고, 현재 공석으로 있는 사회적경제과장의 빠른 충원을 주문했다.

오지혜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공동체 등 자립이 필요한 단체들에게 자생 능력이 생기기 전까지는 집행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질의를 시작했고, 경기도만의 특성 있는 기업과 사업을 발굴해 내서 지원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우수 선도기관인 경기쿱(경기도형 협동조합 모델)에 대해 새로운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을 발굴해 내는 역할의 강화를 주문했다.  

질의의 끝으로 조광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성남3)은 사회적경제 센터 설립 추진 방안을 비롯한 협치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공공영역에 대한 한계가 있는 만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같이 고민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노력을 당부하였다.   

한영민 기자 h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