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쇄신 가로막는 3대 키워드…‘친박·영남·중진’
상태바
한국당 쇄신 가로막는 3대 키워드…‘친박·영남·중진’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1.1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쇄신요구에 황교안 ‘침묵’…당 일각 “측근부터 물갈이 대상이라고 치고나가야”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김세연 의원의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의 신호탄은 쏘아 올려졌지만, 당 지도부는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부 중진 의원들은 물론 당 지도부 일각에서도 김 의원이 ‘먹던 우물에 침을 뱉었다'며 불쾌감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해당 행위에 대해 징계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당이 ‘김세연 충격파'에도 쇄신 걸음을 내딛지 못하는 데는 ‘친박'(친박근혜), ‘영남', ‘중진'으로 요약되는 당내 기득권 세력이 걸림돌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친박계가 원내대표와 당 대표 경선을 거치면서 당의 주류로 떠올라 황교안 대표 주변 핵심 보직과 주요 조언 그룹에 포진하면서 중도·개혁 보수 노선을 포용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2016년 20대 총선 패배와 탄핵 등 박근혜 정부 실패에 따른 책임론을 외면하면서 스스로 쇄신 대상임을 거부하는 모습을 두고도 여론의 시선이 곱지 않다.


 김세연 의원은 19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탄핵 사태 후 트라우마를 겪어서인지 중도부터 중도보수 쪽의 이야기는 차단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면서 “중도에 계신 국민들의 생각을 읽으려는 노력 자체를 거의 하지 않게 됐다”고 지적했다.


 한 수도권 의원은 “친박계가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을 비난하기 이전에 2016년 총선을 망친 책임을 먼저 느껴야 한다”며 “친박들이 공천을 주도하고 ‘진박감별사'까지 자처하고 나왔던 게 사실 박근혜 정권 붕괴의 시초였다”고 비판했다.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을 기반으로 한 영남 기득권과 일부 중진 의원들 역시 지역 민심에만 매몰돼 전체 민심을 읽지 못하고 당 쇄신 요구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총선을 5개월 앞둔 상황에서 당내 곳곳에서 분출한 쇄신 요구의 대부분 ‘영남권 중진 의원'들을 향했지만, 이들 가운데 6선의 김무성 의원(부산 중구영도)과 3선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구)만이 불출마 의사를 확인했을 뿐이다.


 당 일각에서는 일부 중진 의원들이 쇄신 요구에는 묵묵부답인 채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만 매달리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공천을 보장받을 수 있는 차기 원내대표 자리를 이용해 용퇴 압박을 모면하려 한다는 것이다.


 당 안팎에서는 황교안 대표가 ‘친박', ‘영남', ‘중진' 기득권을 타파할 수 있을지 여부에 따라 내년 총선의 승패가 갈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와 마찬가지로 ‘친박 인(人)의 장막'에 갇혀 영남 중진 기득권을 극복하지 못하면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논란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시선과 동떨어진 헛발질을 반복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수도권 중진 의원은 “황 대표가 현재 당직을 맡은 의원들과 측근 그룹부터 더 강력한 물갈이 대상이라고 치고 나가야 쇄신과 물갈이에 따른 당내 반발을 제압할 수 있다”며 “당내 인사를 모두 배제하고 객관적인 인사로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과감한 물갈이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