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덴마크 바이오에너지 정책·사례 수도권서 공유한다
상태바
덴마크 바이오에너지 정책·사례 수도권서 공유한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9.11.2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바이오에너지 콘퍼런스 개최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환경과 에너지 분야 선진국으로 손꼽히는 덴마크의 바이오에너지 정책과 사례를 수도권에서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수도권 바이오에너지 콘퍼런스’가 20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 협의회, 주한 덴마크 대사관, 수원시가 마련한 콘퍼런스는 ‘바이오가스를 통한 폐기물 순환과 에너지 분권 가능성 모색’을 주제로 다양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했다.


 염태영 협의회장과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 에너지·자원 순환·환경·폐기물 업무 관련 공무원,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했다.


 콘퍼런스에서는 ▲ 한국 유기성 폐기물 현황과 바이오가스 확산 전략 ▲ 덴마크 바이오가스 현황과 정책 ▲ 덴마크 음식물 처리시설의 경제성 및 운영사례 ▲ 덴마크 바이오가스 시설 설계 및 운영 효율 극대화 방안 ▲ 덴마크 바이오가스 친환경 탈황 설비 소개 및 경제성 분석 ▲ 한국 바이오가스 활성화를 위한 과제 등이 발표됐다.


 참석자들은 바이오에너지 국내 사례와 덴마크 사례를 비교하며 시사점을 공유하고, 바이오에너지 사업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확대는 일선 공무원의 인식 변화와 각 부서 간 협업 등 모두가 함께 나서야 가능하다”며 “이번 콘퍼런스가 부서 간의 벽을 허물고 재생에너지 전환을 리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6년 12월 창립된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 협의회는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협력으로 에너지 정책의 수립·실행을 국가에서 지방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 6월 현재 21개 회원단체와 5개 비회원단체 등 26개 지방자치단체(광역지자체 2개, 기초지자체 24개)로 구성돼 있으며,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 1월 2기 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