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홀로그램 융합산업 육성 ‘총력’
상태바
경북도, 홀로그램 융합산업 육성 ‘총력’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11.2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서 국내 홀로그램 전문가 집결 세미나 개최융합 위한 방안 논의…상용화 지원센터도 구축

 

경북도는 27일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홀로그램 융합산업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홀로디지로그 휴먼미디어 연구센터의 김은수 센터장의 초청강연으로 시작됐다.

‘4차 산업혁명과 홀로그램 융합산업’ 이라는 주제로 이어진 강연에서 홀로그램은 콘텐츠 신서비스 시장창출이 가능한 아이템이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정밀의료와 같은 연관산업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핵심사업임을 강조하면서 5G상용화이후 대규모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홀로그램 콘텐츠가 이제는 일상속으로 스며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핵심기술개발은 물론 지역산업의 성장을 위해 인프라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어 경북도의 홀로그램 산업육성 전략과 실증추진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홀로그램은 경북도의 8대 대표산업중 대부분 융합이 가능한 산업으로 디지털기기, 자동차융합부품 등에 홀로그램 기술을 접목해 좀 더 고도화된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특히 홀로그램을 이용한 제조공정상 불량검출 등 서비스를 개발보급해 일선 현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석굴암과 같은 지역의 문화유산을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재현하는 콘텐츠 산업 육성에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스마트산업단지로 지정된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이뤄질 스마트제조혁신 사업과 같은 제조업 공정의 스마트화와 밀접하게 연결돼 상당한 시너지 발생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홀로그램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에 관련 예산이 상임위를 통과한 상태이며 경북 구미 금오테크노벨리에 총사업비 18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센터가 구축되면 홀로그램 디바이스 개발지원 및 부품소재 국산화를 지원하고 관련 스타트업 기업의 입주공간과 상용화 실증실 및 연구공간을 제공해 명실상부한 국내최고의 홀로그램 기술 상용화의 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북도는 홀로그램 관련 제도인프라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과학산업 규제혁신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 정보통신기술(ICT)규제샌드박스, 산업융합규제샌드박스 등 각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규제혁신정책을 이용하여 신기술, 신사업을 저해하는 규제이슈를 발굴개선하는 데 행정적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