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224차 시․도대표회의 전라북도 전주에서 개최
상태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224차 시․도대표회의 전라북도 전주에서 개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12.1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개정 촉구 건의(안) 등 채택

<전국매일/서울> 박창복 기자 =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는 10일 전라북도 전주시 왕의지밀 훈민정음홀에서 15개 시도대표회장 환영식 및 전주시의회에서 제224차 시도대표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환영식에는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를 비롯해 송성환 전라북도의회의장, 김승수 전주시장, 전라북도 시․군의회의장 및 전주시의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강필구 전국협의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방의회의원 위상강화를 위한 의정활동비 현실화와 지방분권 법률 개정 등 현안문제 처리를 위해 동분서주한 한 해를 보냈으며. 주민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민주권 시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믿고 더 많은 권한을 위임해서, 행복한 지방자치를 활짝 열어 줄 제도적 보장이 조속히 이뤄져 웃음꽃으로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지방자치 발전과 유대관계 강화를 위한 방문기념패를 전라북도지사, 전라북도의회 의장, 전주시장에게 전달했으며 지방의정 발전에 공이 많은 익산시의회 조규대의장, 정읍시의회 최낙삼의장, 남원시의회 윤지홍의장, 완주군의회 최등원의장, 진안군의회 신갑수의장, 무주군의회 유송열의장, 장수군의회 김종문의장에 대해 의정봉사상을 수여하고, 유공공무원에 대한 표창도 수여했다.

또한 시도대표회의에서는 최근의 협의회 활동사항을 보고하고 '지방자치단체 업무추진비 집행에 관한 규칙'개정 건의문(안),'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개정 촉구 건의(안), 서부내륙고속도로(평택~부여~익산) 동시착공 건의(안),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입법촉구 건의(안)을 의결해 채택된 안건은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에 송부해 적극 관철 될 수 있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2019년도에 편성한 당해연도 예산 중 순세계잉여금으로 발생한 예산 1억원을 협의회 기금으로 전출해 적립하고자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의결, 승인했으며, 또한 2020년 세입·세출 예산(안)도 심도 있게 논의, 승인해 2020년 정기총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0년도 15개 시․도협의회 사업계획도 심의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