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미세먼지 측정소 이전…1,019명 청원에 화답
상태바
영등포구, 미세먼지 측정소 이전…1,019명 청원에 화답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12.1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최초 구-서울시 협업으로 측정소 이전…이달 말 새 측정소 정보 송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구민 1,019명의 목소리를 담아 영등포구 도시대기 측정소를 당산1동 주민센터(양산로 23길 11)에서 구청 부속건물(당산로 123) 옥상으로 이전했다. 

구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와 협력해 지난달 이전 공사를 마치고, 이달 말부터 새 측정소에서 측정한 대기 질 정보를 구민에게 제공한다.

이는 구의 제안으로 도시대기 측정소를 이전한 서울시 첫 사례로, 이 같은 변화는 지난해 10월 22일 영등포구 온라인 소통창구 ‘영등포 신문고’ 구민 청원을 통해 시작됐다.

‘영등포신문고’는 주민 천명 이상이 공감하면 구청장이 답변하는 소통공감 창구로 구정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을 제안받고자 지난해 10월 1일 문을 열었다.

이번 사업의 청원자(아이디 I**)는 “측정소 일대가 먹자골목으로 그 주변으로 10여 개의 구이집이 밀집돼 있으며 특히, 특정 시간대 수치가 과도하게 올라간다.”라고 주장하며 “잘못 측정된 공기 질로 인해 구민들이 불필요한 고통을 겪고 있다.”라고 도시대기 측정소 이전을 요청했다.

이 청원은 21일 만에 구민 1,019명의 지지 서명을 받아 공감 성원이 됐고, 11월 21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답변 영상을 통해 ‘면밀한 검토를 통한 측정소의 신속한 이전’을 약속했다.

이에 구는 당산1동 주민센터 주변 숯불 음식점 밀집, 측정기 주위의 공기 흐름 등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울시와 3차례 실무회의를 통해 이전 조건 및 절차, 진행사항 등을 협의했다.

구가 이전 장소 선정, 측정소 설계, 공사감리, 건축물 증축 인가에 관한 행정 제반 조치를 맡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이전 건축비를 부담하는 방식에 합의하고 올 초부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 3월 건물 높이와 주변 환경, 옥상 면적 등을 고려해 ▲신길5동 제2경로당 ▲구청 직장 어린이집 ▲구청 부속건물(우리은행 건물) ▲푸른 어린이집 ▲국회의사당 부지 등 5곳을 선정했다.

구는 개정된 환경부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 지침·('18.1)에 따라 제반 사항을 검토한 결과, 구청 부속건물(우리은행 건물)로 측정소 이전 장소를 최종 선정했다.

또, 해당 건물의 건축물 균열, 누수, 콘크리트 강도 등을 정밀 검토하는 ‘구조안전 검토 용역’을 실시해 시설물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측정소 이전 이후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번에 이전 설치된 ‘도시대기 측정소’는 도시지역의 평균대기질 농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 각 자치구마다 1개소씩 설치·운영되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구민과 함께 소통을 원동력으로 삼아 생활밀착형 공감정책을 시행할 수 있었다.”라며 “이전 설치한 측정소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 구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