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수출활성화 역량 결집한다
상태바
경북도, 수출활성화 역량 결집한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12.1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17일 구미 제이컨벤션센터에서 수출활성화의 견인차 역할 수행을 위한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

올 한 해 도수출기업협회(이하 경수협)는 배영일 회장을 필두로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양질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연초에는 수출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수출지원정책 설명회를 가졌고 분기별로는 해외 온오프라인 시장진출 세미나도 개최했으며 우수 회원기업 탐방을 통한 벤치마킹 기회를 마련하는 등 그동안의 활동현황을 정리하고 2020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도내 수출기업 3000여개사를 대상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중소기업 수출종합정보제공시스템 구축을 위해 수출지원 통합홈페이지를 제작하고 대량 이메일 발송시스템을 마련하고 회원사를 현재 500개사의 2배 수준인 1000개사까지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업성장 단계별 종합수출컨설팅 지원체계를 새롭게 기획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촉진하고 수출초보기업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병행해 국내 수출지원 기관과 협력해 지역별, 품목별 순회 컨설팅도 실시하고 국내외 통상전문가 및 수출우수기업 임직원을 활용한 개별기업 컨설팅도 진행한다.

도, 중소기업진흥공단, KOTRA 등 12개 수출유관기관과 함께 운영하는 수출지원단도 본격 가동한다. 연초에는 수출지원정책 합동설명회를 개최하고 수출기업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해결해 나가는 등 다양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수협 임원단 월례회의도 정기적으로 개최해 주요안건들을 상시 점검하고 수출기업 역량강화를 위한 세미나와 설명회 자리도 지속적으로 마련하며 경수협 사무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통상전문가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도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일본 수출규제의 지역기업에 대한 영향, 중국 온오프라인 시장 진출 설명회 등 해외시장 진출전략 세미나를 함께 개최했고 우수회원사 표창을 통해 회원기업간의 화합과 통합을 도모하기도 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