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1차 공천 갈등 ‘유력 인사 험지 출마론'
상태바
한국당 1차 공천 갈등 ‘유력 인사 험지 출마론'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2.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vs 잠룡들' 본격 힘겨루기…총선 앞두고 황교안 리더십 시험대
당지도부 “양지 출마 고집할시 공천배제까지 고려” 홍·김 “공천 아닌 사천”

‘유력 인사 험지 출마론'이 자유한국당 내 공천 갈등의 1차 소재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당 지도자급 인사들에게 험지 출마를 권고했다. 홍준표 전 대표,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출마 의사를 밝힌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을 겨냥한 것이다.

‘양지'로 꼽히는 영남권 출마를 포기하지 않을 경우 공천배제까지도 고려하겠다는 게 당 지도부의 뜻으로 알려졌다.

이에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측은 즉각 반발했다.

22일 홍 전 대표는 “현역 의원은 컷오프(공천배제) 대상이 되지만, 원외인 저의 경우 지역민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 여부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며 “만약 당 지도부가 원칙 없이 특정인을 배제한다면 공천이 아닌 사천”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선에 도움이 될만한 곳에서 출마할 것”이라며 당 지도부의 ‘험지 차출'에 따르지 않을 것을 분명히 했다.

김 전 지사 측은 “이번에는 일단 원내 진입하는 게 중요하다는 면에서 경남 출마를 선언했다”며 “해당 지역 민심으로 공천 여부를 판단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늪에 빠진 당을 거대한 기중기로 끌어올리든, 아예 버리고 새로 도약하든 해야 하는데 당 지도부가 소모적인 모습으로 한 발도 미래로 못 나가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공천을 계기로 황교안 대표와 당내 다른 잠룡들 간 본격적인 힘겨루기가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천권이라는 권한을 갖는 황 대표와 이에 밀리지 않고 21대 국회에 진입해 차기 대권의 발판을 마련하려는 다른 잠룡들의 이해관계가 맞부딪치는 모양새다.

당내 중진의원들이 황 대표와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도 적지 않다. 당 일각에서 이미 ‘중진 용퇴론'이 제기됐고, 황 대표가 인적쇄신 차원에서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이 마무리되면 공천과 관련한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깊어질 수밖에 없는 공천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느냐는 황 대표가 풀어야 할 숙제다.

당장 황 대표가 비례대표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서울 종로 등 지역구 출마를 과감히 선언하는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23일 출범하는 ‘국민통합연대'에 친이(친이명박)·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이 대거 이름을 올린 데도 주목하고 있다.

일부 재야 보수진영이 ‘현재의 한국당과 황 대표 체제로는 총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대안 세력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구 의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비례대표 의원들의 표밭갈이가 한창인 가운데 선거법이 어떻게 개정되느냐에 따라 이들의 총선 행보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은 최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위성 정당인 ‘비례한국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는 즉각 ‘비례한국당에 현재의 비례대표 의원들을 대거 이동시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그동안 지역구 출마를 준비해온 비례대표 의원들의 반발로 이어질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