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현장포커스] 청암대학교 파탄 위기 내몰렸다
상태바
[현장포커스] 청암대학교 파탄 위기 내몰렸다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9.12.2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인증 효력 1년간 정지·내년 정부지원금 한푼도 못받게 돼
강명운 前총장 학내문제 개입, 이사회 파행운영 등 170억 손실

청암대학교가 전문대학평가 인증원으로부터 대학인증효력을 1년간(이달 20일부터 내년 12월19일까지)정지, 정부의 재정지원금을 한푼도 못 받게 된 사실이 드러나 대학이 재정난 등 불협화음으로 파탄 위기를 맞고 있다.

청암대는 지난 23일 인증원으로부터 인증효력정지 통보를 받았으나 정지 사유를 비공개로 함구 하는 등 긴급 이사회를 소집했으나 이사회 마져 무산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청암대는 본보 ‘청암대 총장하려면 2억 보직비리 의혹 파문'(11월25일자 14면 보도), '이사회 파행 '등 관련, 지난 5일 대학인증평가실사팀이 청암대 방문조사에 나서 대학이 법원의 판결과 교육부의 행정지시에도 불구, 수많은 불법과 학내 부조리가 개선되기는 커녕 보란 듯이 확대 재생산, 되풀이되는 등 지적된 사항에 대한 보완조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인증효력이 정지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적된 사항들 중에는, 강명운 전 총장에게 부당하게 해임된 교수들의 복직 거부, 강 전 총장의 재판을 유리하게 하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형사 처벌을 받은 대학간부에 대한 징계 미 이행, 강 전총장의 6억4500만원 배임 금액 변상 미이행, 이사회 불법 파행운영 등이 지적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학인증효력이 정지되는 기간 중에는 정부의 재정지원금을 못받게 되며 1년 내에 지적이 된 사항을 완전하게 보완하지 않으면, 아예 인증이 취소된다.

인증이 취소되면 정부의 재정지원이 모두 끊기는 것은 물론, 대학 이미지가  땅바닥에 떨어져 대학은 사실상 생존하기가 극히 어렵게 된다.

대학인증은 5년마다 재평가해 인증갱신여부를 결정하는데, 중간 점검에서 문제가 지적되면 효력정지 또는 인증취소 판정을 받게 된다.

청암대는 지난 2011년 4월 강명운 총장 취임 이후 총장 자신의 성추행과 교비횡령 등 스캔들로 혼란을 겪으면서 2015년 대학인증이 취소돼 그동안 밭아오던 정부지원금 130여억원이 중단되고 말았다.

결국 지난 2017년 강 전총장이 교비 등 6억4500만원에 해당하는 배임죄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돼 1년6개월의 형기를 마치고 올 3월 만기출소하면서부터 정상화 되어가던 대학이 파탄의 위기로 내 몰렸다.

강 전 총장은 출소 후 학내 문제와 이사회 개입 등, 예전보다 더한 갑질을 자행, 그동안 교직원은 물론 지역사회의 원성을 사왔다.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자는 형이 종료된 날부터 5년 동안 임원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한 사립 학교법을 무시한 강 전 총장은 출소 다음 날 후임 서 총장에게 “면회를 자주 안왔다”는 등을 이유로 불법면직처분, 대학 리더십을 혼란에 빠트리고 이사회 개입 등 갑질로 인한 대학인증효력정지는 이미 예견돼 왔다.

지난 2017년 11월, 서형원 총장이 후임으로 취임, 교직원들의 분투와 지역유지들의 지원으로 불과 1년여 만에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 대학인증 회복, 2019년도부터 3년간 매년 27억을 지원받게 되는 등 대학이 점차 정상의 길로 오르게 됐다.

하지만 이도 잠시 지난 3월 교도소에서 출소한 강명운 전 총장은 학교경영을 장악, 일일이 간섭하면서 대학의 안정과 혁신은 좌절됐다.

이로 인해 강 전 총장의 비리에 대한 행정제재 조치로 금년도 재정지원금 27억원 중 8억여원이 이미 삭감되는 등 내년도에는 27억원의 지원금이 중단된다.

강명운 전 총장이 지난 2011년 4월, 부친인 강길태 총장 으로부터 총장자리를 대물림받은 이후, 부정비리행위 등으로  그동안 받아오던 정부지원금 130억 중단, 교도소 출소 이후 학내문제, 이사회 개입 등으로 올 지원금 27억 중  8억원 삭감, 내년 정부 지원비 27억 중단 등 모두 170억여원이 강명운 전 총장 취임 이후 이뤄져 대학이 손실을 겪는 등 파탄의 위기에 처해 있다.

하지만 강 전 총장 등 일부 이사들은 학교정상화는 뒷전으로 기득권 챙기기에 급급 ‘예견된 결과’ 라는 원성을 사고 있다.

청암대 교직원 교수노조 또한 지난달 28일, ‘학교법인 청암학원의 이사회 파행과 강명운 전 총장의 불법적 학사 개입’ 등에 대한  탄원서를 정부부처 등에 전달, 강 전 총장의 불법 학사개입 방지, 강병헌 이사장의 해임, 보직과 관련 금품요구 비위 의혹조사, 대학정상화를 위한 관선이사 파견,  학교법인 청암학원 해산 및 공영 형 사립대학전환 등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청암대의 정상화는 요원하다는 원성이 쏟아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