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승록 노원구청장 경자년 신년사
상태바
오승록 노원구청장 경자년 신년사
  • 서울본사
  • 승인 2020.01.0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존경하는 노원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자(庚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유난히 추운 날씨지만 추위 이겨내시고 2020년 여러분 가정과 일터에 늘 웃음과 기쁨이 넘치는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민선7기가 출범한지 어느덧 1년 반이 지났습니다. 지난 한 해는 미래를 향한 장기 과제는 물론, 일상에서의 구민행복을 위한 소소한 것들에도 중점을 둔 한해였습니다.

덕분에 노원구가 처음 시도했던 사업들이 의미있는 성과를 많이 거두었습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 어르신을 위한 24시간 야간 무더위 쉼터는 행정안전부에 의해 모범사례로 선정돼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되었고, 맞벌이가정의 초등 저학년 자녀를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돌봐주는 ‘아이휴 센터’ 역시, 정부와 서울시 정책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구민여러분의 열정적인 후원과 적극적인 동참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올해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내실을 다지고 도약하는 한해로 만들겠습니다.

 

요즘 저녁이 있는 삶을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쉴만한 곳을 찾으려면 서울외곽으로 나가야하는 불편도 따릅니다.

다행히 노원구는 아주 좋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노원은 서울에서 가로 녹지율이 가장 우수하고, 많은 공원이 있는 푸르른 도시입니다.

우리만의 강점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잘 가꾸면 될 것 같아 생각한 것이 주말 집 가까이서 서너 시간 보낼 만한 힐링의 장소입니다.

 

수락산과 불암산, 영축산과 경춘선 숲길 공원을 주민 쉼의 장소로 완성하겠습니다.

수락산에는 서울 최초의 자연휴양림 조성합니다. 불암산에는 이미 개장한 나비정원과 주변을 휘감아 도는 무장애 숲길을 더 연장하고, 올해 말까지 영축산 순환산책로를 완성하면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주민 누구나 손쉽게 자연을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경춘선 철도공원이 불빛정원으로 변신했습니다.

이곳을 기차카페, 시간박물관, 미니어처를 갖춘 관광 테마 공원 조성하면 사계절 아름다움을 제공하고 재미와 감동이 넘치는 노원의 힐링공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 하나 올해 중점을 둘 분야가 문화예술입니다.

문화예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저는 지난해 북서울 미술관의 한국 근현대 명화전 관람을 위해 엄마 손을 꼭 잡은 아이, 연인들이 함께 줄 지어 서 입장을 기다리던 우리 구민들의 모습을 기억합니다.

두 달의 전시기간 동안 13만 명이 방문하는 폭발적 반응을 보았습니다. 우리 구민들의 문화에 대한 열망과 갈증의 표현이었는데요. 그 힘을 바탕으로 올해는 유럽의 명화전을 기획합니다.

멀리 시내까지 가지 않고도 집 주위에서 피카소와 모네, 샤갈의 미술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KT 어울림극장을 서울 동북부 최초 어린이 전용극장으로 개관하여,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체험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이웃에 누가 사는지 잘 모르는 개인화 사회입니다.

서로 살기 바빠 이웃에 관심을 두지 않다보니 외로움, 우울감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의미있는 통계가 있습니다. 노원에 홀로 거주하시는 2700여명의 어르신들을 노원 어르신 돌봄센터 생활관리사 분들이 집을 정기 방문해 돌봐드리는데, 지난 6년간 이분들 중에 자살자가 한 분도 없었습니다.

관심입니다. 한 분 한 분 벗이 되어드려 어쩔 수 없이 홀로 되신 분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려면 또 중요한 것이 이 분들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 마련입니다.

 

어르신 일자리 제공입니다. 고령사회를 맞아 안정된 노후 지원을 위해 어르신친화도시 조성사업과 어르신 일자리지원센터, 시니어클럽 운영을 활성화하고, 어르신맞춤 돌봄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특히 저 출산은 국가적 위기입니다. 임신과 출산 가정방문 서비스 확대, 아기맞이 클린하우스 서비스 등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천만 시대를 맞이하여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노원구는 교육특구입니다.

과학고는 전국에서 2위, 국제고와 자사고는 3년째 전국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의 교육열과 서울시립과학관, 우주학교, 수학문화관, 청소년직업체험센터까지 좋은 교육환경 덕분입니다. 이들 시설이 수학 및 과학 분야 창의․체험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운영안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올해부터는 고등학교 2~3학년까지 무상교육 확대와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을 통해 공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합니다.

유아 보육 환경도 마찬가지입니다. 맞벌이 가정의 초등 돌봄 시설인 아이휴 센터와 집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아이를 위한 공동 육아방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겠습니다.

 

노원구는 교통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하철 1,4,6,7호선이 지나고 곧 동북선 경전철도 착공 합니다. 그리고 사업이 예정되어 있는 강남까지 8분 시대를 열, GTX-C 조기착공과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선의 조속한 사업시행으로 서울 동북지역 광역교통망 구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KTX 연장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사업으로 결정 되었음에도 사업진행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철도가 지나는 인접 자치단체장과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협력해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조속히 착공하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노원의 100년 미래를 위한 준비도 중요합니다.

노원에는 서울에 마지막 남은 대규모 개발 예정지가 있습니다. 지하철 4호선 차량기지와 운전면허 시험장 부지가 있습니다.

차량기지는 남양주로 옮겨가는 것이 확정이 되었지만 아직 면허시험장 이전 부지를 찾지 못했는데 대체 부지를 조속히 확정하여 개발부지 확보를 매듭짓겠습니다.

구는 이곳을 서울대병원 유치를 통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관계기관 T/F팀 구성 등 협력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여러분!

저는 지난해 불암산 무장애 숲길 개장식에서 평생 처음 산에 와 보았다며 감격스러워했던 한 장애인분을 잊을 수 없습니다. 내게는 당연한 것이 누군가에게는 평생을 견주어야 할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다짐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한 단계 한 단계 진실한 마음으로 혹여나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구정을 펼치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구민 여러분들이야 말로 노원구의 주인이자 존재이유입니다.

여러분의 참여 속에서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 노원이 만들어집니다. 힘들고 지칠 때 기댈 쉼터로 노원구가 탈바꿈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아 행복이 가득한 한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