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 건설
상태바
[기획특집]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 건설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20.01.0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행복1번가’ 등 시민 직접소통영역 확대
시민주도 열린행정·청년도시·스마트시티 등
6대 분야 ‘행복한 스마트 안양’ 건설에 혼신
다함께 돌봄센터 등 ‘선진·교육복지’ 총력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 2020 새해설계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시무식에서 2020년도 새해비전을 밝혔다. 최 시장은 신년사에서 올해 추진할 분야별 정책을 언급, 시민들의 성원과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이 뒷받침된다면 그 어떤 역경도 슬기롭게 헤쳐 나갈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시민의 목소리에 늘 귀 기울이며 행복한 스마트 안양을 만드는데 혼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시민이 주인인 열린 안양시정

카카오톡 채널을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시민과 소통영역을 넓힌다. 시민참여위원회, 주민참여 원탁회의, 정책제안 플랫폼인 ‘안양행복1번가’와 주민참여예산제 등의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시민이 직접 정책을 평가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시정현장평가단과 청년정책서포터즈로 각 계층이 만족해 할 수 있는 공감행정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젊고 활기 넘치는 경제도시 안양

취업난과 중소기업 구인난을 덜어주기 위한 중소기업 인턴사원제와 청년직무박람회,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등을 실시하고, 안양1번가에는 청년층 눈높이에 맞춘 소통·문화공간을 설치한다.

임시 개장했던 청년 도깨비야시장을 3월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청년창업펀드 300억 원 조성과 청년기업 100개 육성, 석수동과 인덕원 일원에 조성하는 청년스마트타운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한다.

신 중년, 노년층,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한 생애설계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일자리센터와 베이비부머지원센터의 지원 또한 확대한다.

직업상담사가 구직자를 직접 찾아나서는 일자리현장서비스와 신 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도 새롭게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구현으로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 실현해 나가 지능형 교통체계·IoT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시민안전보험 가입 4차 산업혁명교육체험센터·스마트시티지원센터 운영

박달스마트벨리 조성에 따른 군부대 이전을 위해 국방부와 보다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AI기반의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미래교통의 혁신이라 할 자율주행 사업 또한 속도를 낸다. IoT데이터 통합플랫폼을 구축해서는 미세먼지 모니터링, 스마트가로등, 드론활용 재난·재해감시, 상수도사용량 원격검침 등의 도시기반시설 관리를 스마트하게 진행하게 된다.

또 4차 산업혁명교육체험센터와 스마트시티지원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방범CCTV 관제시스템에 지능형 스마트기술을 도입, 안전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시민안전보험에도 가입할 계획이다.

●균형발전과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으로 삶의 질 한 단계 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의 인덕원역 정차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가운데 광역전철망이 안양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정부부처와 협의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구)농립축산검역본부 부지 개발, 안양8동 명학마을, 박달1동과 석수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안양역 일원에 주차장과 공원을 조성함으로써 원도심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관양고·인덕원·석수역 주변 도시개발을 비롯한 지역의 재건축·재개발 사업 또한 당초 계획대로 잘 추진될 것이 기대된다.

●모두가 행복한 선진복지 그리고 교육복지까지 실현

장애인복합문화관, 치매안심병원, 어르신종합복지센터 등의 복지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한편, 복지콜센터와 카카오톡 발굴단, 무한돌봄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을 활성화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출산율 향상 및 아이 낳아 기르기 편리한 환경을 위해 24시간 어린이집 운영을 지원하고 ‘다함께 돌봄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중·고교 신입생에 대한 교복구입비에 이어 체육복 구입비용을 새롭게 지원한다. 친환경급식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실시하고, 1인1악기 배움지원과 학교의 실내체육관 건립을 지원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석수·박달권역에는 청소년문화센터를 신설할 계획으로 있다.

 

 

 
●스마트 안양, 힐링·관광도시로도 성큼

명소 안양예술공원에 관광종합안내센터를 신설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공공예술작품 자동안내 시스템과 공공와이파이 구축 및 VR·AR콘텐츠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문화유적을 제대로 관람할 수 있도록 석수동 마애종과 중초사지 당간지주, 관양동 청동기유적지 등 주요 문화재 및 유적지를 정비할 계획이다.

평촌중앙공원·미관광장·시청사 광장·평촌공원을 끊이지 않고 연결시켜 복합문화형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도 구체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병목안 캠핑장에는 물놀이시설을 추가하기로 했다. 친환경적 차량인 전기 및 수소자동차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노후경유차와 학교어린이집 및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고, 건물옥상 녹화사업를 추진하는 등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환경 조성에도 힘을 쏟는다.

 
●민선7기의 본격서막 알린 2019년 스마트시티 조성 위한 지속적인 규제혁신으로 스마트 행복도시 초석 다져

안양시는 민선7기의 본격적인 서막을 알린 2019년 한해,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청년련 29개 사업에 146억 원을 투입해 청년층 생활안정을 도모했는가 하면, 제1회 안양청년축제와 전국 최초 청년상조례 제정, 청년창업펀드 300억 조성사업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투자심사 통과 등을 이뤄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해 자율주행 기반 조성에 뛰어들었으며,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위한 규제혁신에도 노력했다.

신 중년층을 위한 베이비부머지원센터, 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위한 만안·동안치매안심센터를 잇따라 개소했다. 시민들의 장례 및

화장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경기 화성의 종합장사시설 조성에 따른 공동투자협약을 맺었다. 종합운동장 가변석 신설과 천연잔디 교체 등 FC안양에 대한 물심양면 지원은 한국프로축구연맹 선정 ‘최다관중’, ‘관중증가’라는 2관왕 달성과 창단 최초 플레이오프 진출로 이어졌다.

이와 같은 노력은 ‘2019 청년친화헌정대상’,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경진대회 최우수’, ‘2019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최우수’, ‘2019 도시 스마트시티분야 국토부장관상’, ‘전국 최초 IoT 공공서비스 경기도거점센터 구축사업 선정’, ‘장애인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공모 선정’ 등 총 91건에 걸친 수상 및 응모채택이란 쾌거를 낳았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