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바이오가스이용 전력 공급 청정도시 이미지 제고
상태바
속초시, 바이오가스이용 전력 공급 청정도시 이미지 제고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0.01.0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엔씨에너지와 실시협약 체결

강원 속초시가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력을 생산해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서 청정도시 이미지 제고에 나선다.

8일 속초시에 따르면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율 100%달성을 위해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하는 민간발전사업(생산된 전력을 한국전력 매전을 통한 수익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1월 사업희망자 제안공모 및 평가를 통해 ㈜지엔씨에너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8일 오후 3시 시와 (주)지엔쎄에너지 간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사업부지 및 바이오가스 제공하고, (주)지엔쎄에너지 발전시설 설치에 따른 제반비용 부담, 발전기 폐열의 소화조 가온열원 공급, 소화조 전처리에 대한 전반사항 관리, 발전사업 수익에 대한 수익금 배분, 안전관리자 상주인력 지역인재 채용 등의 업무을 분담할 계획이다.

㈜지엔쎄에너지는 18억원(전액 민자)을 들여 1월부터 오는 6월까지 열병합발전시설 및 부대시설을 완료하고 향후 10년간 상업운전을 시작 할 계획이다.

속초시는 바이오가스 민간발전사업을 통해 연간 3,970Mwh 년6억7,500만원의 발전수익을 기대하고 있으며, 수익금 중 25%(부가세 제외)를 속초시에 분배해(년간 약 1억6,900만원) 재정 자립도 향상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김철수 시장은 “이미 설치된 하수처리장 태양광발전시설 400kw와 금번 추진하는 바이오가스 발전사업(850kw)을 통해 에너지자립율 100% 목표달성과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으로 청정도시 이미지 제고는 물론 공공기관의 민간자본 투자의 성공적이고 모범적 사례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