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미군 반환 공여구역 개발 방안·정책방향 모색
상태바
미군 반환 공여구역 개발 방안·정책방향 모색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0.01.0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미군기지 조기 반환·국가 주도 개발’ TF 구성

경기도가 반환 대상 미군기지의 조기 반환과 지역 실정에 맞는 국가 주도 개발을 이끌기 위해 8일 민·관 협업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

도는 이날 오후 북부청사에서 '미군 공여구역 조기 반환 및 국가 주도 개발 추진 TF' 구성 현판식을 한 뒤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는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평화부지사가 공동 단장을 맡고 균형발전기획실장, 환경국장, 반환 공여구역이 있어 주변지역에 속한 파주·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연천 등 6개 시군 부단체장,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대학교수 등이 참여한다. TF는 앞으로 3개월마다 정기회의, 사안 발생 때 수시회의를 열어 미군 반환 공여구역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개발방안을 논의한다.

또 지자체와 전문가 등이 제안한 의견을 모아 정부에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민간 투자유치 활성화와 국비 지원 확대 등을 위한 법령 개정, 제도 개선 등이 이뤄지도록 정부 등과 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미군기지 주변지역 모니터링을 통해 환경오염 실태를 파악해 오염지역 확산 방지 등 대응 방안 마련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사람 사이가 공정해야 하는 것처럼 지역 사이에도 억울함이 없어야 한다"며 "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한 경기 북부 주민들을 위해 국가 주도의 반환 공여구역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지역 반환 대상 미군기지는 5개 시에 모두 22곳 7243만5312㎡로 이 중 1곳은 개발이 완료됐으며 9곳은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 6곳은 미개발, 6곳은 미반환 상태로 남아 있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주한 미군 주둔에 따른 피해 지원 종합계획 수립 방안, 공여구역 활성화 계획과 시군별 현안 등을 논의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