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사천, 교통체증 없는 편리한 생활권된다
상태바
진주~사천, 교통체증 없는 편리한 생활권된다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0.01.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도33호선 우회신설도로
정부 예타 조사대상 선정

경남 진주시 정촌~사천간 국도33호선 우회 신설 도로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돼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에 청신호가 켜졌다.

13일 시에 따르면 1500억 원의 전액 국비가 투입되는 진주 정촌~사천 축동간 6.08km 33호선 우회 국도 신설사업은 빠르면 내년부터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는 진주~사천 차량 출퇴근 시 개양오거리에서 경상대 입구와 정촌산단 앞에 극심한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정촌 산업단지, 뿌리산업단지, 경남 항공 국가산업단지조성 등 여건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시는 선제적으로 진주~사천간 도로 신설 용역을 실시하고, 조규일 시장이 직접 정부 부처를 방문, 건의하는 한편 경남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지속적으로 도로 신설 필요성을 요청해 이번에 국도3호선과 33호선을 분리하는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규일 시장은 “그간 오랜 공을 들인 결과 정부의 예비 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됐다”며 “정부의 최종 계획에 반영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해 진주~사천이 편리한 생활권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예비타당성조사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정부의 재정이 대거 투입되는 투자 사업에 대해 사전에 검증·평가하는 제도로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 국비 300억 원 이상인 신규 대형 투자사업에 앞서 시행되며 사업 우선순위, 재원조달 방법, 경제성 등을 면밀히 검토한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