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학 칼럼] 수면무호흡증의 수술적 치료
상태바
[의학 칼럼] 수면무호흡증의 수술적 치료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1.1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현 분당제생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간헐적이고 반복적인 기도 폐쇄로 호흡 기류의 장애가 발생하고 혈중 산소 포화 농도가 떨어져 정상 수면의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70~95%에서 코골이가 흔하게 나타나며 수면 중 각성과 과도한 주간 졸음 및 두통을 동반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전체 인구의 5% 정도에서 발생하며 체중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뇌혈관 및 심폐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도가 높으며, 비만과 당뇨 같은 내분비 장애 및 인지 장애와 연관되어 있어 이에 대한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한 일차적인 방법은 체중을 조절하고 양압호흡기를 수면 중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양압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의 30~50%는 순응하는데, 실패하고 양압호흡기 사용을 중단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수술적인 치료는 수면무호흡증을 호전시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폐쇄 부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신체 검진에서 발견되는 상기도 폐쇄 부위를 모두 넓혀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막힘이 동반된 경우에는 비강의 폐쇄 원인을 파악하고 교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용종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이 있으면 내시경을 이용한 비부비동염 수술을 통해 염증 조직을 제거합니다 (사진 1: A. 수술 전 모습, B. 수술 후 모습).

 

 

또한 비중격만곡으로 인한 코막힘은 비중격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비염으로 인한 하비갑개의 비후는 약물 치료 및 하비갑개축소술을 시행함으로써 코막힘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진 2: A. 수술 전 모습, B. 수술 후 모습). 이러한 비강 수술은 추후 양압호흡기 사용 시 공기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써 양압호흡기 적용 시 사용 압력을 낮추고 순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두부 수술은 크게 구개부 수술과 설근부 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개부 수술은 커져 있는 편도를 제거하고 늘어져 있는 구개수와 주변 연구개 조직을 제거하거나 교정함으로써 인두부위를 넓혀주는 것입니다 (사진 3: A. 수술 전 모습, B. 수술 후 모습). 수술 방법에 따라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구개수구개 피판술, 고주파 구개축소술, 확장 인두성형술, 연구개 전진 인두성형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구개부 수술 후에도 효과가 미미하거나 기도 폐쇄부위가 설근부로 확인된 경우에는 비대한 혀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방법에 따라 고주파 설근부 축소술, 고주파 설근부 절제술, 이설근전진술, 설골근 절개거상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경구강 로봇수술을 통해 설근부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며, 폐쇄 부위가 비강, 인두부, 설근부 등 여러 부위에서 복합적으로 관찰되는 경우에는 여러 해부학적 부위를 동시에 수술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상악 및 하악을 전진 시켜 전체 기도의 확정 및 기도 재건을 시행하는 상하악 전진술이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수면무호흡증 수술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75~100%의 성공률이 보고되었으나 가장 침습적인 방법으로 다른 수술적 치료 방법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고 상기도의 폐쇄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수면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안상현 분당제생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