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청렴1번지 진주' 실현 위해 전력질주한다
상태바
'청렴1번지 진주' 실현 위해 전력질주한다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0.01.1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새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시행 ··· "'공렴'을 시정 근본으로"
공직비리 익명신고제도 활성화 등 총합청렴도 1등급 달성 역점

경남 진주시가 전국에서 모범되는 ‘청렴1번지 진주’ 실현을 위해 올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시는 지난해 12월9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9년도 청렴도 평가에서 외부청렴도가 3등급에서 2등급으로 향상됐고, 경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조규일 시장이 민선 7기 취임 때부터 다산 정약용 선생이 목민심서에서 공직윤리로 역설했던 공정하고 청렴함을 뜻하는 ‘공렴’을 시정의 근본으로 삼아 청렴시정을 일관되게 펼친 결과, 시민이 시의 청렴시책을 실제로 공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는 올해부터 시민이 체감하는 외부청렴도를 더욱 높이고 내부 직원이 느끼는 내부청렴도의 미흡한 점을 보완해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방위 대책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친절도 향상을 위해 ‘읍·면·동 출장 전문강사 친절교육’을 새롭게 도입하고 ‘올해의 친절왕’ 및 ‘친절 우수부서’ 선정은 물론 ‘시민 미소친절 모니터단’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공직비리 익명신고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고 부패사건 발생 시 개인뿐만 아니라 부서 전체에 불이익을 주는 ‘부패부서 특별관리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전 직원의 청렴 의식을 강화하고 민원인에게 청렴 의지를 알리는 ‘시장 청렴 서한문’을 발송하고 ‘시민 전문감사관제’를 새롭게 운영해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더욱 높여 갈 계획이다.

특히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으로 상하 간 존중하고 배려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공감과 소통이 넘치는 일터로 만들기 위해 시무식 청렴결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갑질예방 설문조사’와 ‘부서방문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 직원이 청백리 사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청렴 배낭여행’을 더욱 활성화하고 ‘역할분담 직원 연극제’, ‘청렴 골든벨’ 등 재미있고 즐거운 참여형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