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별자금 3200억 지원
상태바
경북도,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별자금 3200억 지원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0.01.1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특별자금 2000억 ‘역대최대’

경북도는 설 명절을 대비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3200억 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집중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설대비 중소기업 특별자금은 역대 최대 규모인 2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시·군 및 경상북도 경제진흥원과 협력해 처리기간을 전년도 기준 6일 정도 단축, 하루라도 빨리 기업에 필요 자금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절차를 개선했다.

소상공인육성자금은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신용보증 한도를 우대하고 은행간 약정을 통해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저금리로 지원해 지역 소상공인이 경영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총 500억 원 규모의 은행협력자금으로 지원대상은 도내 소재한 소상공인이며 신용평가를 통해 기업당 최대 3000만 원(우대 5000만 원)까지 융자지원 한다. 지원 결정된 기업에는 2년간 대출이자의 2%를 지원하며 보증료도 우대 적용된다.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은 도내 사업장을 두고 매출액이 10%이상 감소(년분기반기 대비)한 중소기업(중소기업기본법상의 중소기업)이 대상이며 매출액 감소 비율에 따라 기업당 최대 5억 원까지 융자 지원하고 대출이자 2%(포항 소재기업 3%)를 1년간 지원한다.

총 700억 원 규모의 은행협력자금으로 향락업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중소기업 전 업종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최근 중소기업 운전자금(이차보전)을 기 지원받은 업체도 중복신청 가능하다.

융자희망 기업은 대출 취급은행과 융자금액 등에 대해 사전 협의 후 기업이 소재한 관할 시군청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중소기업 특별자금은 일시적인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에 기업당 최대 3억 원(우대 5억 원)까지 융자 지원하고 대출이자 2%를 1년간 지원한다.

총 2000억 원 규모(당초 계획 1200억원 대비 800억 원 증액)의 은행협력자금으로 도내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으로 제조건설무역운수업 등 11개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은 신청이 가능하며 ‘도 중점 육성기업’은 업종에 관없이 융자 신청이 가능하다.

융자희망 기업은 대출 취급은행과 융자금액 등에 대해 사전 협의 후 기업이 소재한 관할 시군청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설 연휴 전인 오는 23일까지 취급은행을 통해 실행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