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철수 신당' 이미 준비중 ··· 보수통합 시나리오 '고차방정식'
상태바
'안철수 신당' 이미 준비중 ··· 보수통합 시나리오 '고차방정식'
  •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1.1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복귀 가능성도 남아 ··· 孫결단 오리무중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행보를 놓고 ‘신당 창당’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현실화되면 중도보수 진영의 정계개편 논의는 다수 정당 간 이합집산 양상으로 전개된다.  

그의 핵심 관계자는 “이번달에 당장 안 전 대표가 어디에 둥지를 틀지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내달 초에나 거취를 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들은 이미 창당 준비 작업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계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당명을 바꾸고 하는 것 (신당 창당 절차)은 일주일이면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당법에 따르면 신당 창당에는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중앙당 200명, 시도당 100명 이상의 발기인을 모집해야 한다. 또 최소 5개 이상의 시도당을 갖고 있어야 하며 각 시도당에는 1000명씩의 당원이 있어야 한다.

창당 작업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지금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는 의미지만 안 전 대표는 아직도 자신의 행보에 여러 가능성을 남겨놨다.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대해 “정치공학적 통합 논의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이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혁통위 참여 여부에 대해 “우린 모든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에 복귀하는 시나리오도 가능성은 남아 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바른미래당의 전신)을 자신이 만들었다고 생각할 만큼 당에 대한 애정이 깊고, 그를 지지했던 당원들 모두 바른미래당에 그대로 남아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권한과 역할'이 부여돼야 하는데, 손학규 대표는 여전히 당 대표직을 사수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15일 귀국을 예정했지만, 손 대표 측에서 환영행사를 준비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귀국 일정을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귀국 첫 메시지를 손 대표 측 인사들과 함께 하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유승민-안철수 연합으로 총선을 치러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2월이 다 돼서 신당을 창당한다 하더라도, 예전만큼 신선도가 떨어지는 안 전 대표의 신당이 과거 국민의당 같은 파급력을 갖긴 어렵다는 이유다.

안 전 대표의 정계 복귀 행보는 신당 창당과 보수 통합 논의가 윤곽을 드러내는 내달 초가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