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해야"
상태바
진주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해야"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0.01.2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씻기·어패류 가열 섭취 등 개인위생수칙 철저 당부

경남 진주시는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미리 만드는 설 명절 연휴기간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우려된다며 식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영하 20도)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겨울철 주요 식중독의 원인이다.
 
감염될 경우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감염 원인은 주로 날것으로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 하거나 개인위생관리 부주의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건강한 명절을 보내기 위한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으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굴 등 어패류는 수돗물로 세척한 후 반드시 가열 섭취(중심온도 85℃ 1분 이상) ▲구토, 설사 증상 시 조리하지 않기 ▲물 끓여서 마시기 ▲구토물 및 주변 소독하기(변기, 화장실 문고리, 수도꼭지) 등 개인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안전한 식품 관리를 위해서 명절음식 준비를 위한 식품구입은 상온보관식품을 시작으로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순으로 하고 식재료 구입 시 제조 및 유통기한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더욱이 교차오염 발생 가능성이 높은 칼, 도마는 채소, 육류, 어패류용으로 구분해 사용한다.

냉동식품을 해동할 때는 실온에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한번 해동한 음식은 다시 냉동시키면 안 된다.

또한 많은 양의 음식을 미리 조리해 보관할 경우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반드시 냉장보관하고 식품 유해균을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