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로봇랜드 13년째 '맴맴'
상태바
인천 로봇랜드 13년째 '맴맴'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02.0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넘게 사업계획 검토만

 

 

  

인천 복합로봇단지 조성 사업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계획 변경안이 1년이 넘게 검토만 되고 있고 13년째 멈춰서 있다.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가 지난 2018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한 '인천 로봇랜드 조성실행계획 변경 승인신청서'는 이달까지 1년 3개월째 검토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서구 청라국제도시 사업부지 76만7286㎡(76만9656㎡로 변경 예정) 중 비수익시설 부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83%에 달하는 기존 사업구조로는 민간 투자를 끌어내기 어렵다고 보고 시는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로봇랜드에 짓기로 했던 테마파크 규모를 축소하고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상업·주거·산업 등 용도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땅 비율을 기존 전체의 17%에서 49%로 대폭 늘리는 방안이 신청서에 담겼다.

상업(8%)·업무(10%)·산업(22%)·주거(9%) 용지 등으로 수익부지가 구성됐다.

또 실외 테마파크를 짓는다는 계획을 변경해 실내에서 로봇 관련 교육·체험·전시가 가능한 시설을 짓고, 로봇 관련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산업용지를 새로 추가한다는 내용도 있다.

하지만 산업부는 인천시의 이 같은 사업계획 변경 내용에 대해 이견을 보이며 검토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신청 내용 중 주거용지 도입 계획 등이 당초 로봇랜드 사업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을 인천시에 구두로 전하기도 했다.

시는 계속된 사업계획 검토로 사업 추진이 지연되는 만큼 조만간 산업부에 공문을 보내 공식 의견을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조현휘 시 미래산업과 주무관은 "검토 기간이 길어지고 있어 산업부의 공식적인 의견을 달라고 공문을 보낼 계획"이라며 "산업부 의견을 토대로 대안을 마련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부지에는 국·시비 예산 1100억원을 투입한 지상 23층짜리 로봇타워와 지상 5층짜리 로봇 R&D 센터가 들어섰으나 이외에 민간투자를 받아 조성해야 하는 시설 건립은 지지부진하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