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축제] '물·불·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 진주 남강서 고요하게 빛난다
상태바
[축제] '물·불·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 진주 남강서 고요하게 빛난다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14.09.12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은 지금 - 축제]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

●참여·생산·안전한 축제로 변신 

경남 진주시와 진주남강유등축제제전위원회(위원장 최용호)에 따르면 올해 축제의 추진목표는 ▲지역민이 주인이 되는 참여형 축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생산적인 축제 ▲도시재생과 구도심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축제 ▲관광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축제로 정했다. 

이에 따라 진주성과 남강을 주무대로 하는 행사 공간의 알찬 구성은 물론 진주성내 축제공간의 대폭 확대와 행사장 안내 해설 프로그램 개발 등 축제의 무게중심을 관광객 이용편의와 안전에 중점을 둔 축제 개최에 두고 있다. 

●‘남강 수상등’ 유등축제 본래 주제 오롯이 담아 

먼저 주행사장인 남강의 수상등에는 ‘한국의 풍습’을 주제로 한 다양한 주제등은 물론 ‘솟대등’과 진주의 새로운 도약을 염원하는 ‘진주 비상등’을 설치해 ‘물, 불, 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라는 유등축제 본래의 주제를 오롯이 담아낼 예정이다.

●‘진주성’ 둘레길 확대 등 유등테마공원으로 재탄생 

새로운 유등테마공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진주성에는 행사장 안내 해설 프로그램은 물론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발 보완하는 한편 지난해 1000여 기였던 등을 1500여 기로 늘리고, 행사장도 호국사, 서장대, 진주성 외곽까지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진주정신의 발원지인 진주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입구 정원에는 ‘십장생도등’을 설치해 진주성의 역사를 대내외에 알리고 진주성 둘레길을 공북문에서 남문에 이르는 1.2km로 늘리는 한편 등의 숫자도 대폭 늘려 보다 질 높은 관광상품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추억의 유등띄우기 행사’ 재현, 소망등달기 등 참여프로그램 확대 

특히 진주남강유등축제는 420여 년의 유구한 역사에 기원을 둔 축제로 축제의 모태가 된 개천예술제의 ‘유등대회’를 올해부터 ‘추억의 유등띄우기’ 행사로 재현할 계획이다. 진주시민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이 행사는 기존의 ‘유등 띄우기’ 행사와는 별도로 재현된다. 축제기간 동안 매일 진주교 아래에서 500여 명 이상이 참여해 대표적인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망등달기는 지난해 2만 9000여 개에서 3만 2000개로 늘리고 신안동 음악분수대에는 ‘시민참여등’과 ‘캐릭터등’, 촉석문앞 남강둔치에는 ‘지방자치단체 참여등’을 설치해 ‘참여형 축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육지·수상 축제장 안전 강화... 보험가입·안전요원 대폭 늘려 

축제장 안전을 위해 육지 및 수상 시설은 안전에 최우선으로 해 설치하고 행사장 전체 보험가입, 안전요원을 대폭늘려 안전성을 보다 강화한 축제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진주남강유등축제제전위원회 관계자는 “축제는 보고, 참여한 분들이 다음에도 오게 마련”이라면서 “올 축제는 체험형^생산적인 축제로 변화를 시도하고 특히 관광객 편의를 위한 다각적인 준비를 하고 있으니, 시민들과 관광객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는 내달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남강 일원과 진주성에서 개최되며 축제 제전위원장에는 최용호 진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 부위원장에는 양해영 도의원, 강길선 시의원, 장일영 진주문화예술재단 부이사장이 각각 선출돼 축제를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