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서고속鐵 건설 새누리당이 나서라"
상태바
"동서고속鐵 건설 새누리당이 나서라"
  •  춘천/ 이석모기자
  • 승인 2015.09.08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을 위해 지방의원들이 공동대응에 나섰다.
 강원도의회 도의원과 5개 시·군의원 100여명이 7일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도의회는 “동서고속화철도는 박근혜 대통령의 1순위 강원도 공약이자 대통령이 강조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할 핵심 철도망으로 도내 북부지역의 경제 발전을 좌우하는 주요 축”이라며 조기착공을 촉구했다.
 도 출신 국회의원과 지역 정가, 도민도 힘을 보탰다.
 지역의 목소리를 담아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착공을 염원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전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대통령의 공약사항을 새누리당이 전체 당론으로 확정해 책임지고 지원해달라”며 “‘헛공약’으로 전락한다면 도민은 더는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를 보내지 않고 국회의원 9명 사수도 힘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새누리당이 나서지 않는다면 강원도 새누리당 지방의원 모두 중대한 결단을 할 것이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결의했다.
 김시성 도의회의장은 “도민들이 대통령선거 때 박근혜 대통령을 60% 넘게 지지했는데 임기 3년차에 접어들었음에도 도 1순위 공약사업이 제자리걸음인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반드시 착공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도의회와 해당 시·군, 시·군의회는 지난 3일 국회에서 강원도 출신 국회의원 9명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건설 대책회의’를 열고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정부를 압박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도의회와 시·군의회는 앞으로 청와대 앞에서의 1인 시위도 계획하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는 1987년 13대 대선 공약부터 시작해 6차례의 대통령 선거와 7차례의 국회의원 선거, 6차례 지방선거 때마다 단골공약이었다.
 지난해 4월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으로 확정되고서 5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했지만, 아직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네 번째 진행하는 전국 유일의 사업이다.
 도가 가장 신경을 쓰는 것은 예비타당성 조사에 반영되는 항목의 비율조정이다.
 조사는 경제성(40∼50%), 정책적 판단(25∼35%), 지역낙후도 및 균형발전(20∼30%)을 반영해 최종 결정된다.
 도는 취약한 경제성을 40%로 최소화하고 정책적 판단과 지역낙후도, 균형발전을 각 30%씩 반영하는 안을 바라고 있다.
 이 경우 경제성이 0.9 가까이만 되면 정책종합분석(AHP) 결과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호남고속철도는 비용편익이 0.4에도 못 미쳤지만, 정책적으로 추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