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설] 밀집사업장 집단감염 철저히 봉쇄해야
상태바
[사설] 밀집사업장 집단감염 철저히 봉쇄해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3.1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에서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가 100명에 육박하며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규모 집단감염 사례가 됐다. 현재 같은 건물내 다른층에 있는 사람들도 검사를 진행중 이어서 추가 확진자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따라 2600만명이 거주하는 수도권에 초 비상이 걸렸다. 특히 구로구 콜센터가 입주해 있는 코리아 빌딩 주변은 지하철 1호선 구로역과 신도림역 사이에 위치해 있어 더욱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정부도 이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따라 밀집사업장에서의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고위험 사업장 공통 감염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로 했다. 유증상 직원의 근무를 막고, 재택·유연근무를 도입하는 한편 출·퇴근시간과 좌석간격도 조정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종사자·이용자 관리를 위해 1일 2회 발열·호흡기 증상 확인, 종사자·방문자 목록관리, 손 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경소독·환기, 감염관리 전담직원 지정 등의 예방조치 마련도 권고하기로 했다.

또한 노래방과 PC방, 클럽, 스포츠센터, 학원 등도 집단감염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으로 보고 부처와 지자체에 사업 유형별 관리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가능성도 커지면서 서울, 경기, 인천시 등과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전국 콜센터의 수는 2006년 518곳에서 2017년 913곳으로 1.8배 증가했고 종사자 수도 같은기간 3만 2662명에서 7만 5480명으로 2배이상 증가했다.

밀폐된 공간에서 집단으로 근무하는 콜센터 특성상 코로나19 학산을 막으려면 근무환경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있다. 또한 이들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고 병원진료시간을 유급으로 보장해야 하며 영업·실적압박을 완화해야한다는 제안도 뒤따르고 있다.

국민카드·SK텔레콤·하나SK카드·LIG손해보험·오케이저축은행 등 보험회사 43개, 정보통신업체 24개, 유통업체 27개, 공공기관 17개 등 콜센터만 137곳에 종사자수만 총1만 7725명에 이르는 대전시도 구로 콜센터와 같은 집단감염 사태를 예방키 위해 긴급방역을 지원한다.

5명의 확진자가 나온 삼성전자서비스 대구콜센터는 폐쇄됐고 LG전자는 전국 콜센터 6곳에 마스크를 지급했다. GS홈쇼핑은 지난1일부터 재택근무를 도입했으며 당초 2곳이었던 콜센터를 이달부터 3곳으로 늘려 근무인원을 분산시켰다. 롯데홈쇼핑도 이달중 시스템 테스트를 거쳐 100명 정도를 재택근무도 전환시킬 예정이다. CJ오쇼핑도 재택근무를 50%로 늘렸다. 11번가도 대구지역 콜센터 근무 인원 100여명 전원을 재택으로 돌렸으며 서울과 안양에서 근무중인 400여명도 독려해 현재 40%정도가 재택근무중이다.

그러나 개인정보 보호, 인트라 접속, 시스템 보안 등의 문제로 재택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곳이 많다. 이 회사들도 방역과 마스크 착용 등은 의무화 하고는 있지만 당장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호소하고 있다.

전국민이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나이트클럽 등 일부 유흥업소들이 '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고 광고하거나 호객행위를 일삼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인천의 한 나이트클럽은 홈페이지에 "청정지역을 알리는 확진자 방문기록 제로"라거나 "반경 3km안에는 청정지역입니다" "끓는 피를 어쩔수 없다면... 꼭 가야할 상황이라면 000으로 오면된다"는 식으로 홍보하고 있다. 인천시 계양구청 인근 유흥가에서는 길거리 호객꾼들이 지나가는 시민들을 집요하게 따라다니면서 업소방문을 권유하고 있다.

불특정다수가 유흥업소에 몰리면 코로나19 전파위험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인천시와 해당 기초단체들은 이런 유흥업소의 해객행위를 철저하게 단소해야 한다.

정부는 집단감염예방과 이미 발생한 사례의 확산차단에 방역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개개인도 모임자제와 사회적 거리 두기,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