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특별입국절차 엄격 시행…국가사업 조기발주"
상태바
"특별입국절차 엄격 시행…국가사업 조기발주"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3.2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청 "아이들 위해서도 안전생활수칙 이행"
당정청, 총선까지 공개회의 중단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코로나19로 특별입국절차를 엄격히 시행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날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은 제4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지만, 더 엄격하게 시행하도록 정부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 입국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놀랍도록 높아지고 있다"며 입국자 관리 강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해외 입국자 관리와 관련, "앱을 통한 관리가 되고 있고 자가격리가 있는데 엄격하게 하자는 것"이라며 "그런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는 분에 대해 단호히 지침을 이행하도록 하는 게 옳다. 한 개인의 자유보다 중요한 건 다수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라고 강조했다.

당정청은 코로나19 관련 경제 대책의 신속한 실행도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서울과 수도권은 (자금을) 지원받으려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많기 때문에 업무가 폭증한다"며 "인력확충, 은행 위탁, 면책 범위 확대, 절차 간소화 등을 대담하게 해 수요 폭증에 부응해야 한다는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했다.

또 "현장에서 미뤄지고 있다고 느끼는 국가사업들에 대해서도 조기 발주를 서두르기로 했다"며 "설령 당장 그 일에 착수하지 않더라도 미리 발주함으로써 현장의 숨통을 틔워주는 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 국민의 '사회적 거리 두기' 동참도 재차 당부했다.

그는 "4월 6일에 예정대로 개학이 이뤄지고 학사가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포함한 안전생활수칙이 철저히 이행될 필요가 있다"며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국민들이 불편을 참고 수칙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청은 4·15 총선까지는 공개회의를 하지 않기로 했다.

그는 "곧 공식 선거운동기간에 돌입하므로 선거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총선까지는 공개·공식적 회의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