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종로구,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종로구,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 추진
  • 임형찬기자
  • 승인 2020.03.2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간 돌봄 관계망 형성으로 지역사회에서 이웃을 돌보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주민 주도적 돌봄 복지 공동체를 조성하고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자발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지역주도의 나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으로, ‘나눔이웃사업’과 ‘나눔가게사업’으로 나눠 추진한다.

‘나눔이웃사업’은 지역 안에서 나눔과 돌봄이라는 공통의 주제를 갖고 구성된 주민들의 모임인 ‘나눔이웃’이 돌봄이 필요한 주변의 이웃을 살피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평창동, 종로1·2·3·4가동, 이화동, 혜화동 등 8개 동에서 나눔이웃 동아리 총 23개를 운영 중이다. 이들 동아리는 어르신 말벗,밑반찬 지원,목욕 봉사,학업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종로1·2·3·4가동의 경우 지역 상인들로 구성된 ‘나눔에 둥지’는 김치를 담궈 저소득 홀몸 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에 전달하는 등 저소득 1인 가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돈의동 쪽방촌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구성된 ‘소망이’는 평소 돌봄 수혜 주민이지만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나눔의 온기를 전하는 나눔이웃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화동의 나눔이웃 ‘아름드리집수리봉사단’은 지난 2017년부터 오래되어 보수가 필요한 저소득 가구의 도배와 방수, 전기 수리, 외벽 보수 공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구는 종전 동주민센터에서만 이같은 나눔이웃 사업을 올해부터는 구청에서도 추진할 계획이다. 나눔이웃 동아리 발굴과 운영 지원을 확대해 보다 많은 주민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달하자는 취지에서다.

숭인제1동 나눔가게 현판 전달
숭인제1동 나눔가게 현판 전달

 

‘나눔가게사업’은 지역 상점과 학원 등이 후원금이 아닌 업체 고유의 물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나누며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나눔 공동체 활동이다. 현재 140개의 나눔가게가 활동하면서 저소득 홀몸 어르신 식사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종로1·2·3·4가동의 나눔가게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는 명절을 외롭게 보내는 어르신들을 위해 명절 음식을 제공하고, 혜화동 나눔가게 JCC 재능문화재단은 문화생활 나눔을, 숭인제2동의 서울직업전문학교는 이·미용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