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핫플레이스 24]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문화계 새로운 이정표 제시
상태바
[핫플레이스 24] 양평군립미술관, 미술문화계 새로운 이정표 제시
  • 홍문식기자
  • 승인 2020.03.3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립미술관, 창조적 콘텐츠로 대중과 ‘보다 가깝게’ 만난다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24]
양평군립미술관

새로운 문화예술의 창조적 콘텐츠를 만들다.

양평군립미술관(관장 류민자)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미디어 시티展’(19.12.13.~20.2.16.)에 이어 2020년 관람객과의 소통을 위한 창조적인 콘텐츠로 대중들과 보다 가깝게 다가서고자 한다.

미술관은 기존의 미술문화를 폭넓은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지역작가들만이 아닌 주민에게 새로운 문화공간이 되고자한다.

지역에서 화제가 된 ‘피카소에서 김환기까지展’과 ‘여름프로젝트 종이 충격展’이 성황리에 개최됐던 2019년에 이어 금년도에는 매머드급 전시인 ‘아시안 워터칼라(Asian Water Color)조망展’과 ‘아트 클라우드展’이 개최될 예정이다. 전시와 더불어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별별아트마켓)도 함께 개최해 양평문화계를 더욱 풍성하게 할 것이다.

금년도 첫 기획전은 현대미술을 주제로 한 ‘아트 클라우트展’으로 동시대 미술가 중 시대미술의 영향력을 갖는 작가의 전시를 2월28일부터 4월12일까지 개최한다. 전시는 국내외 현대미술가들의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대중적인 작품들로 구성돼 관람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이다.

다음은 가정의 달 특별전으로 개최해 온 가족전시로 트리엔날레형식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하여 진행 되는데 올해는 청년미술가들이 보여준 ‘더 아트파워(The Art Power)展’이 4월24일부터 5월31일까지 개최한다.

두 번째 미술여행-2 여름프로젝트 기획전시인 ‘아시안 워터칼라(Asian Water Color)展’은 7월17일부터 9월6일까지 개최한다. 한국수채화의 역사와 아시아권내에 대표적인 수채화작가를 동시에 만날 수 있으며 전시를 통해 수채화작품들은 양평의 물 맑은 고장을 부각시키고 물의 소중함과 더불어 친환경을 자랑하는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전시로 지역문화에 또 하나의 가치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 전시에는 전국 일원의 수채화작가들과 지역에서 수채화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작가들이 함께 참여하게 되며 전시와 연계해 특별공간인 미술관 슬로프공간에서는 영상미디어설치작품이 물, 생명, 상상력을 주제로 양평이 ‘물의 고장’임을 알리는 전시공간으로 구성된다.

세 번째 미술여행-3, 가을프로젝트의 ‘양평신화 찾기’ (Finding Yangpyeong Mythology)展‘은 10월16일부터 11월22일까지 진행되며 양평을 빛낸 올해의 작가전과 청장년작가들의 ’현대미술의 시선展(Contemporary Art)‘을 색다른 기획전시로 구성하고 이들 작가들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더 파워(The power)展’이 미술관을 그 어느 때 보다 뜨겁게 달궈 낸다.

예술의 향기가 넘치는 작품들은 양평의 정체성을 담아낸 작품들로 과거시대의 모습들을 오늘에 와서 다시 재현해 보여주고 양평인들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이 고스란히 담긴 만화같은 작품들은 지역작가 아카이브 프로젝트로 손색이 없는 가치로 평가된다. 이처럼 전시는 양평미술의 근간이 되는 선조들의 강인한 의병정신(義兵情神)과 예술의 향이 있어 더욱 눈길을 끌게 될 것이다.

금년도는 양평군립미술관 개관 9년을 기명하는 해다. 개관 9주년 기념전인 미술여행-4, 겨울프로젝트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처하는 ‘뉴 미디어아트(찰나의 빛, 영원한 색채 A moment of light, eternal color)展’을 12월18일부터 다음에 2월21일까지 개최해 수준 높은 양평문화의 위상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작가들은 국내외 대표적인 미디어작가들이 협업해 동시대 미디어 예술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콜라보 전시가 될 것이다. 

주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따뜻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재창조 되다.

양평군립미술관은 미술관 아카데미인 어린이창의체험교육(전시연계교육, 맞춤형교육, 찾아가는 창의예술교육)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인문학 강좌를 교육실과 컨퍼런스홀에서 지속적으로 개최한다.

2020년 양평군립미술관은 시대의 현대미술을 양평지역에서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세계화에 대처하는 글로컬 미술관으로 도약하고 양평군립미술관이 국내 미술관의 대표적인 모델로 성장해 미술문화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국매일신문] 홍문식기자
ho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