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항 1 · 2국제여객터미널 임시 활용 방안 마련
상태바
인천항 1 · 2국제여객터미널 임시 활용 방안 마련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0.03.3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만공사가 오는 6월 인천항 신 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따라 사용이 중단되는 기존의 제1·2국제여객터미널에 대해 임시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

30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2002년부터 운영 중인 1·2국제여객터미널을 각각의 부지를 활용한 개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때까지 약 1∼3년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공사는 2015년 6월부터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인천시·중구·내항 재개발 비상대책위원회 등과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용역을 통해 지난 2018년 1국제터미널 활용 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이 계획은 중구 연안동에 있는 1국제터미널 부지를 매각해 해안특화상가가 포함된 주상복합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1국제터미널의 감정가는 부지(5만3천200㎡)와 건물(2만5천500㎡)을 합쳐 1천140억원이다.

그러나 인천시가 지난해 1월 1국제터미널 부지 등 인천 중구 66만8천㎡의 지구단위계획을 다시 수립하는 용역을 시작하면서 민관합동 TF가 세운 개발계획 추진은 일단 중단된 상태다.

인천시의 지구단위계획 용역이 내년 1월 끝날 예정이고 민관합동 TF의 1국제터미널 부지 활용 계획에 대해 옹진군과 일부 시민단체가 이견을 보여 현재로선 부지용도 변경을 전제로 한 주상복합 건립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인천 내항에 있는 2국제터미널의 경우 내항 1·8부두 재개발구역에 포함돼 오는 2024년 컨벤션·시민창작센터·갤러리 등을 갖춘 해양문화지구로 새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하지만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등과 함께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참여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8월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이탈하면서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현재 항만공사가 사업계획을 보완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지만, 1천억원으로 추산되는 1·8부두 재개발사업 적자를 해소하려면 토지이용계획 수정 등을 거쳐 해수부에 사업을 정식 제안해야 한다.

이에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오는 6월 신 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따라 용도가 폐기되는 기존 2개 터미널은 활용 계획이 추될 때까지 방치되지 않도록 최적의 임시 활용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