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똑똑한 유권자가 되는 법 16] 투표용지 및 투표소
상태바
[똑똑한 유권자가 되는 법 16] 투표용지 및 투표소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4.0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투표용지 인쇄는 공정하게 이루어지나요?

A1. 투표용지를 인쇄할 인쇄소가 결정되면 즉시 그 인쇄소의 명칭과 주소를 공고합니다. 투표용지 인쇄과정에 각 정당에서 추천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이 참여하여 감독하고, 투표용지 유출방지를 위해 관할 경찰서 등에서 장소 출입 통제와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Q2. 인쇄가 완료된 투표용지를 각 투표소로 어떻게 송부하나요?

A2.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용지가 정확하게 인쇄되었는지 검수한 후 읍․면․동선거관리위원회에 인계하고, 읍․면․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일 또는 선거일 전일에 투표관리관에게 인계합니다. 투표용지를 인계하는 과정에 정당추천위원이 참여하며, 투표용지를 보관하는 장소에는 관할 경찰서에서 순찰경비를 합니다.

Q3. 투표소는 어느 곳에 설치하나요?

A3. 투표소는 학교, 동주민센터 등 관공서, 공공기관․단체의 사무소, 주민회관 기타 선거인이 투표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합니다. 투표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거 때마다 건물 관리책임자에게 사용승낙 협조를 얻어야 합니다. 모든 투표소에는 유권자가 알기 쉽도록 대로변․건물 정문 등에 안내 현수막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Q4. 투표소 설치장소 결정은 공정하게 하나요?

A4. 투표소 설치장소는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읍․면․동선거관리위원회의 의결로 결정하며, 그 결과를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읍․면․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사무 담당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이며, 읍․면․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중에는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에서 추천한 인사가 포함되어 있어 특정 정당․후보자에게 유․불리하도록 투표소를 선정할 수 없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