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생활방역 체제 이번주 후반 전환 논의"
상태바
"생활방역 체제 이번주 후반 전환 논의"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4.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총리 "섣부른 완화, 되돌릴 수 없는 대가 치러…조심스레 접근해야"
"생활방역, 이전 삶 복귀 뜻 아냐…예전 일상으론 영원히 못돌아갈수도"

13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 주 후반에는 그간 진행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 총리가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중요한 한 주가 시작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1차례 연장을 통해 오는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며, 이번 주 후반 종료 또는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근 코로나19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보면서도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 일정 정도의 일상활동을 허용하면서 감염예방·전파차단 활동을 함께하는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다.

그는 "강조해서 말하지만 생활방역은 코로나19 이전 삶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는 상당 기간, 어쩌면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또 "어느 정도 경제사회 활동을 영위하면서도 코로나19의 전파위험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는 것이 생활방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보다는 위험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이 달성됐는지에 대해 의료계·방역전문가들의 평가와 전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섣부른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른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전환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며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