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시, 팔달산 자연림 ‘천년의 소나무 숲’ 가꾼다
상태바
수원시, 팔달산 자연림 ‘천년의 소나무 숲’ 가꾼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0.04.1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8천여주 보전사업계획 수립
등산로 정비 등 명품 솔숲으로

경기 수원시가 팔달산 자생 소나무림을 가꿔 수원화성의 자연경관을 보전하고자 ‘천년의 소나무 숲’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에따라 시는 보존 계획을 수립, 오는 7월부터 현황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4년간 팔달산 숲 가꾸기와 등산로 정비, 샛길 폐쇄,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소나무 숲 마케팅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팔달산에는 침엽수와 활엽수 등 76종에 달하는 1만7541주의 나무가 자생하고 있고 이 중 47%인 8293주가 소나무다.

그러나 최근들어 활엽수인 벚나무, 참나무 등과 경쟁에서 점점 밀려나 고사하고 있으며, 밀식으로 뿌리가 부실하고 무게중심이 높아 바람에 취약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무분별하게 발생한 등산로와 샛길로 인해 생육 부진 및 생태계 교란종으로 인한 문제점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생태와 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소나무 숲을 육성하기 위해 경쟁목 간벌 및 고사목 제거, 가지치기, 외래수종 정비, 생태계 교란 식물 정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등산로와 샛길을 정비해 주 동선과 보조 동선을 구분하고, 불필요한 시설물을 제거하는 등 등산로 정비도 구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진작가협회, 조경단체 등과 사진 콘테스트, 정화 활동 등 시민참여형 숲 마케팅을 기획해 숲의 보전과 이용에 대한 지속가능성 확보 노력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사업명칭 ‘천년의 숲’은 정조가 1793년 수원원행을 천 년에 한 번 있는 즐거운 날이라고 한 것을 인용함으로써 역사성을 더했다.

최준호 수원시화성사업소장은 “팔달산 소나무를 잘 가꿔 향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품 소나무 솔숲으로 마케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