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고양시·100만 시민 ‘한마음’ 코로나19 대응
상태바
[기획특집] 고양시·100만 시민 ‘한마음’ 코로나19 대응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0.04.1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안심카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선제적 도입
지역관문 발열체크 시설·요양병원 신규입소자 전수조사
수도요금 50% 감면·재산세 징수유예 등 독창적 대응
성숙한 시민의식·차별화된 발빠른 정책 ‘감염확산’ 차단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

지난 1월 26일 경기 고양시에서 전국 3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이래, 고양시 3,000여 공직자들과 관내단체·의료기관 관계자들, 그리고 107만 고양시민이 한마음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는 차를 탄 채로 ‘문진 → 검진 → 검체’ 과정을 간편하게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선별진료소다.

기존 보건소·병원의 선별진료소는 자차 또는 구급차 이동 → 대기공간에서 접수 및 대기 → 진료실에서 진료 후 검사까지의 과정에 최소 30분에서 최대 2시간까지 소요됐지만, 고양 안심카 선별 진료소를 이용하면 승차한 채로 의사 문진부터 검체 채취까지 모든 검사과정이 10분 이내로 단축된다.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주교제1공영주차장은 대기 차량까지 한 번에 최대 50대를 수용할 수 있고, 몽골텐트 방식의 개방공간으로 꾸려 소독·환기 시간도 아낄 수 있다. 1,500만원을 들인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1곳당 8억7900만원을 투자한 경기도의 음압기 탑재형 컨테이너 선별진료소와 비교했을 때 ‘가성비’ 차이가 확연하다.

일반 진료소에서 시간당 2건·하루 20건 정도의 검체 채취가 가능했던 반면, 실제로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가 언론매체에 홍보되면서 27일 하루 동안만 400여명이 방문해 모든 인원에 대한 검진까지 소화해낼 수 있었다.

이처럼 혁신적인 고양 안심카 선별진료소를 취재하기 위해 KBS·SBS·YTN 등 국내 주요방송사들과, 미국·독일·프랑스·이란·카자흐스탄 등에서 CNN·NYPOST·NBC·ABC·AFP 등 이름 있는 외신들이 다녀갔다. 현재는 하루 평균 85여명이 안심카 선별진료소를 찾고 있고, 다행히 주변 다른 지자체에서도 비슷한 드라이브 스루형식의 선별진료소가 많이 생겨나 현재 이용자는 감소 추세다.

안전하고 실속 있는 고양시 ‘드라이브 스루’ 농산물 판매장

드라이브 스루방식의 선제적 도입, 민관 협력체계 구축이 핵심

폭증하는 검사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전국 보건소·병원의 선별진료소들이 진땀을 빼는 상황에서, 고양시는 또 다른 신속하고 안전한 진단 및 검사방법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시는 재해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감염 위험이 있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보다는 넓고 탁 트인 곳에서 빠르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방식을 도입한 선별 진료소의 효용성에 주목했다. 24일에 드라이브 스루 방식 도입을 전격 결정하고, 25일 한 번에 50대 주차가 가능한 덕양구 주교제1공용주차장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했다.

24일부터 보건소는 모든 업무를 중단하고 의료 인력을 안심카 선별진료소에 투입해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진료를 시작했고, 매일 2 ~ 3명씩 총 54명의 의사들이 현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선별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진료소 외부에서는 경찰과 자원봉사자들이 검진을 위해 출입하는 차량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군부대의 의료진 협조로 진료 및 검체의 과정은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해졌다.

꽃선물하기 캠페인
꽃선물하기 캠페인

고양시만의 독창적이고 다양한 코로나19 대응책 마련

감염취약계층의 집단감염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 지역 내 노인요양병원·노인요양시설·정신병원의 신규입소자(2월 20일 이후 입소자)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판정 받았다. 시청사, 각 구청사, 사업소 등 주요 건물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있고, 버스터미널·KTX행신역 등 지역관문에도 발열체크 시설을 운영해 지역감염 차단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도요금 50%감면정책을 발표해 6만 여개의 고양시 내 기업체 등이 도움을 받고 있고, 200억 정도의 대출 금리도 50% 인하했다. 일자리기금 100억을 조기 집행해 단기일자리 및 알바500 고용 등에 사용하고, 재산세·지방소득세의 징수유예를 6개월 연장해 기업들의 부담도 완화했다. 설 명절을 맞아 실시한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지급 특별이벤트’ 기간도 7월까지 연장 실시하고 있다. 1인당 구매 한도를 월 100만원까지, 구매금액의 10% 인센티브 지급도 최대 10만원 그대로 유지해, 고양페이 이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꾀하고 있다.

107만 고양시민과 함께 이겨내는 코로나19

할머니와 손녀가 건넨 수줍은 비닐봉투
할머니와 손녀가 건넨 수줍은 비닐봉투

한 행정복지센터로 할머니와 손녀가 찾아와 수줍게 오만 원짜리 2개·만 원짜리 5개·천 원짜리 6개와 동전들로 가득한 비닐봉투를 내밀며 손녀가 몇 년 동안 모은 저금통을 깨서 좋은 일에 써달라고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인적사항을 물어오는 직원에게, 할머니는 손사래를 치며 그저 “코로나19로 다들 힘든데 좋은 일에 써 달라”고만 반복해서 당부했다.

한 약국을 찾은 80대 노인은 공적마스크 판매로 지친 약사에게 KF94 보건용 마스크 24장을 건네며, 구입 조건이 안 되는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싶어 집에 있는 잔여분을 가져왔다고 밝혔다. 약사는 시민들이 한 장이라도 더 많은 마스크를 사들이려 약국과 실랑이를 벌이는 요즘, 이 기초생활수급자의 마스크 기부는 예상치 못한 감동을 줬다고 전했다.

70대 후반의 한 어르신이 민원창구를 방문해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적·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과 영세 사업자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며 기부금을 기탁하고, 익명의 한 시민은 병원에 요구르트를 배달하는 아주머니 편에 손 편지를 들려 보내, 의료종사자들을 응원하기도 했다.

익명의 기부자들이 감사하다며 시청과 구청을 통해 코로나19와 싸우는 직원들에게 생수와 캔 커피를 보내오기도 했고, 방역 등 각종 봉사활동·방역물품 기부·쌀과 김치 지원 등 다양한 민간단체들도 앞 다투어 선행을 보여주고 있다. 힘든 상황에서 들려오는 가슴 따뜻해지는 시민미담은 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진과 공직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한편 고양시는 해외 입국자 중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킨텍스 캠핑장에 선별진료소와 격리수용시설을 마련하고, 지난 4월 1일일부터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모든 해외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고양시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의 서삼릉 야영장 캠프와 킨텍스 야영장, 두 군데의 임시 자가격리 센터를 대상으로 장시간 대기해야하는 자가격리자들을 위해 도서단체대출 ‘모둠책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계속해서 다른 지자체보다 한발 앞선 새로운 정책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가족 및 지역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 취약계층과 해외 입국자들에 대해 지속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해나가겠다”고 설명하고, “107만 고양시민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더불어 한발 앞선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정책들로,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해낼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