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4·15 총선] 與 “국난극복 힘 모아달라”...野 “투표로 버릇 고쳐야”
상태바
[4·15 총선] 與 “국난극복 힘 모아달라”...野 “투표로 버릇 고쳐야”
  • 4·15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4.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수도권·충청·강원·영남 경합지역 많아
통합당-文, 한순간이라도 진실한적 있었나
민생당-親文정부·여당 정신차리라는 뜻
정의당-지더라도 원칙 지키는 바보 노무현
국민의당-현 정권, 경제 방향성 자체가 잘못돼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오전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이 총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민생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성산구 일대에서 창원성산에 출마한 여영국 후보 지지를 호소하며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4·15 총선을 하루 앞두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금천구 독산사거리 부근에서 국토 종주 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오전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이 총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민생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성산구 일대에서 창원성산에 출마한 여영국 후보 지지를 호소하며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4·15 총선을 하루 앞두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금천구 독산사거리 부근에서 국토 종주 유세를 펼치고 있다.

4·15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국난과 다가오는 경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결정하는 선거”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시민당과의 공동 선대위에서 “과연 누가 이 국난을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지는 이번에 판가름 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테러’ 발언을 언급하며 “황당한 소리를 하는 것을 언론을 통해 듣고 이런 분에게 과연 나라를 맡길 수 있겠는가 (했다). 누가 테러를 한단 말이냐”면서 “테러는 과거 전두환, 박정희 때 하던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 어느 세월이라고 야당 대표가 그런 황당한 소리를 한단 말이냐. 그러니 여러분이 국민의 지지를 못 받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여전히 승패를 가늠하기 어렵다”며 “수도권과 충청, 강원에서는 지역구 절반 이상이 경합 중이며, 영남은 10곳 이상에서 힘겹게 승부를 걸어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호남 역시 얼핏 보면 유리한듯하지만 곳곳에서 거센 추격을 받고 있다”면서 “시민당도 아직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지지표를 다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1당이 되고 과반을 바라보려면 시민당이 미래한국당을 넘어 비례득표 1위를 해야 한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 표가 갈려 있어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민과 지지자들께 간곡하게 호소의 말씀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잘 해내기를 바라신다면 국회가 안정돼 제대로 일해야 한다”면서 “내일 꼭 나와서 지역구는 1번, 비례투표는 세 번째 칸 기호 5번 시민당에 투표 바란다. 여러분의 한 표가 나라를 바꿀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다시 코로나와의 전쟁, 경제 위기 대응 전쟁에 돌입하겠다”며 “이를 잘 해내려면 투표율이 관건이다. 내일 투표장에 나와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도 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나라를 구하는 애국심으로 꼭 투표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모 찬스’는 이른바 조국 사태에서 불거진 불공정 논란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알바도 잘리고, 월세를 못 버텨 고시원으로 가는 젊은이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투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어르신들도 마스크 하시고 꼭 투표할 거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총선이 다가오자 의심증상이 있어도 엑스레이로 폐렴이 확인돼야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면서 “총선까지 확진자 수를 줄이겠다는 것인데, 선거가 끝나면 확진자가 폭증할 것이라고 전국에서 의사들의 편지가 쇄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월 2일, 총리 주재 회의에서 ‘중국발 입국금지’를 결정했다가 그날 오후 정부 발표에서 방침을 바꿔 이 나라에 난리가 난 것”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켜보려고 청와대가 개입했고, 그 때문에 초기 방역이 실패했다고 모두 의심하는데, 선거가 임박하니 그걸 ‘방역 한류’라고 홍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대거 국회에 들어온 소위 ‘탄돌이’들이 지금도 이 나라 정치를 좌지우지한다. 이번에 코로나를 틈타 ‘청와대 돌격대’, ‘코돌이’들이 대거 당선되면 국회는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나라는 진짜 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탄돌이’는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사태 당시 치러진 총선에서 대거 당선 된 열린우리당(민주당의 전신) 의원들을 뜻한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경기 안산 단원을) 후보의 ‘성 비하’ 팟캐스트 방송 출연과 김한규(서울 강남병) 후보 캠프의 SNS 단체 오픈대화방 논란 등을 거론, “자기 당 후보의 치부 드러나니까 모르는 척하는 민주당 꼴이 청와대 행태와 똑같다”며 “꼭 투표해서 버릇을 고쳐줘야 한다”고 밝혔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도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호남지역의 국민께서 오만한 친문(친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이 정신 차리라는 뜻으로, 더 잘하라는 의미로 기호 3번 민생당에 한 표를 주실 것을 호소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위원장은 “거대양당의 기득권 지키기로 인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누더기가 되고, 위헌적 위성정당들이 창당됐다”며 “책임을 져야 할 거대양당은 아직도 구태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매일 새로운 막말이 쏟아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동과 혐오의 정치로 국회 구성 전부터 이렇게 국론을 분열시켜서야 과반 의석을 확보한들, 아니 180석을 확보한들, 어떻게 국민을 통합시키고 국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는 최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범여권 180석’을 전망하는 등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선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한 지적이다.

손 위원장은 “1번과 2번, 그리고 위성정당을 선택하는 표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는 ‘정치적 사표’가 되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는 정당을 찍으면 의회민주주의의 후퇴를 가져올 것”이라며 자당 지지를 거듭 호소했다.

그는 “민생당은 개헌 논의를 주도해 제7공화국 시대를 준비하겠다”며 국회가 선출 또는 추천하는 책임총리제, 국회의원 소환제, 국민발안제 도입 방안을 제시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번 총선에 대해 “지더라도 원칙을 지키는 바보 노무현 정신, 노회찬 정신을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평했다.

심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30년 만에 첫발을 내디딘 선거제 개혁이 거대 양당의 꼼수 위헌정당으로 왜곡된 모습은 앞으로 민주주의 역사에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례정당 등장 이후 정의당 지지율이 주춤했던 것에 대해선 “정의당이 원칙을 고수한 게 아니라 거대 양당이 도를 넘어선 반칙을 한 것”이라며 “국민을 무시하고 얕보는 정치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정의당이 많은 어려움 속에서 외롭게 원칙과 정도의 길을 가고 있지만 결국 제도보다 민심이 원칙의 길을 선택해줄 것”이라며 “국민께서 진정성을 이해해주기 때문에 지지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전투표까지 마무리한 현재 1당도 정해지고, 2당도 정해졌다. 집권여당은 압승을 낙관하며 표정 관리를 하고 있다”며 “이제 남은 마지막 변수는 정의당이다. 제3정당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가 21대 국회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흥부처럼 원칙과 정도를 지키는 길을 갈 것”이라며 “국민의 힘으로 정의당 교섭단체라는 총선의 대반전을 만들어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4일 “현 정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이끌고 갈 비전과 능력이 없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4·15 총선은 누가 뭐라 해도 코로나19로 인한 ‘묻지 마 선거’가 아니라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지난 1일 전남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시작한 14일 간의 국토 종주를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 마친다. 이어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한다.

안 대표가 14일간 달린 거리는 총 412.35㎞로, 하루 평균 30㎞가량씩 달리는 강행군에 발톱에 피멍이 드는 등 상처를 입었다. 안 대표는 전날 “지금 다리가 없는 것 같다.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소득주도성장, 기계적인 주 52시간제, 탈원전 등으로 경제를 망쳐왔다”며 “선거가 끝나고 코로나19가 진정된다고 갑자기 없는 능력이 생기겠는가. 방향성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 정권은 코로나19 대처 과정에서 표만 얻으려는 인기영합주의 행태만 보였을 뿐”이라며 “선거가 끝나도 국채를 발행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자는 것 외에는 답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매일신문] 4·15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