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4·15총선] 코로나19·막말 논란·포퓰리즘에 묻힌 ‘정책대결’
상태바
[4·15총선] 코로나19·막말 논란·포퓰리즘에 묻힌 ‘정책대결’
  • 4·15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4.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위기극복” vs 통합 “정권심판”
긴급재난지원금·네거티브 공방 가열

여야가 운명의 4·15 총선을 맞았다.

공천 과정서 불거진 각종 잡음과 비례정당 설립을 둘러싼 설왕설래로 얼룩진 채 지난 2일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코로나19의 태풍이 총선 이슈를 잠식했고, 전국 곳곳의 유세는 비교적 차분하게 진행됐다.

그런 가운데서도 포퓰리즘과 막말, 네거티브 논란 등은 계속됐다. 정책 대결은 존재감이 희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권 심판’을 핵심 메시지로 내세워 선거운동을 벌였다. 여야 모두 거물급 인사들을 총동원했고, 특히 수도권에 화력을 집중했다.

선거운동 초반 민주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여야가 힘을 모으자며 ‘화해와 협력’을 강조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은 “저부터 통합당 황교안 대표를 미워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반면 통합당은 경제·안보의 어려움, 코로나19 대응 미숙을 지적하며 정권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맞섰다. 황교안 대표는 “경제와 안보를 국민이 지켜야 하는 나라는 비정상이다. 비정상 정권을 심판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여야가 앞다퉈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며 ‘포퓰리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민주당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고, 통합당은 ‘국민 1인당 50만 원’ 지급을 들고나왔다.

선거운동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막말 파문’ 등으로 얼룩졌다.

통합당은 서울 관악갑에 공천한 김대호 전 후보가 30·40세대, 노인 세대 폄하 발언을 이틀 연속으로 내놓자 그를 제명했다. 여기에 경기 부천병 차명진 전 후보의 ‘세월호 막말’까지 터졌다.

민주당은 김대호·차명진 전 후보 사태를 고리로 총공세에 나섰다.

여기에 각 지역구 후보 간 고소·고발전도 잇따랐다.

정치공작 논란도 벌어졌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통합당이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여권 인사 연루설 등 흑색선전에 나설 것’이라며 경계 수위를 높였고 통합당은 실제로 관련 제보를 폭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다가 이를 접었다.

여야는 ‘진흙탕 싸움’ 중에도 지난 10∼11일 사전투표 독려에 화력을 쏟았고, 21대 총선 사전투표는 26.69%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통합당의 ‘막말 악재’ 등으로 총선 후반 판세는 점차 민주당 쪽으로 기우는 양상을 보였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하면서도 ‘겸손’을 강조하며 낙관론을 경계했다.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의 ‘범진보 180석’ 전망 등이 ‘오만’으로 비쳐 야권 지지자 결집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하는 기류가 컸다.

수세에 몰린 통합당은 ‘잘못하면 개헌 저지선(100석) 확보도 어렵다’고 강조하며 정권 견제를 위해 한표를 행사해달라고 읍소하는 전략을 폈다. ‘범진보 180석’ 전망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권의 오만이 극에 달했다”고 맹비난했다.

막판으로 갈수록 네거티브 공방이 가열됐다.

민주당 경기 안산 단원을 김남국 후보는 여성을 성적으로 비하하는 등 음담패설이 오간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한 것이, 서울 강남병 김한규 후보는 캠프 SNS 단체대화방 참여자가 ‘어르신들이 2번 후보에 마음이 있다면 투표를 안 하도록 하는 게 도움이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 각각 논란이 됐다.

통합당은 이를 맹비난하고 나섰고 민주당은 ‘악의적 네거티브 공세’라고 맞섰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통합당 송한섭(서울 양천갑) 후보와 유정복(인천 남동갑)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하고, 태구민(태영호·서울 강남갑) 후보의 재산 과다 논란과 김진태(강원 춘천) 후보의 세월호 현수막 훼손 의혹 등을 제기했다.

선거운동 기간 전반에 걸쳐 포퓰리즘·막말·네거티브 관련 논란이 시끄럽게 불거지면서 ‘정책대결 선거’는 이번에도 실종됐다.

[전국매일신문] 4·15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