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허성무 창원시장, 수소산업 등 미래성장동력 집중 점검
상태바
허성무 창원시장, 수소산업 등 미래성장동력 집중 점검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0.04.1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충전소 및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 예정부지 등 방문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지난 14일 성주동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덕동 수소충전소 및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 예정부지를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 및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성산구 성주동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HECS)는 대규모 수소생산지역 이외의 지역에 분산형 수소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공급된 천연가스를 추출기를 통해 수소를 생산저장하고, 지역 내 다른 수소충전소에도 이송하는 생산거점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생산의 핵심설비인 수소추출기를 국산화하고 국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덕동 수소충전소는 지난 1월 준공된 창원의 네 번째 수소충전소로 시간당 수소차 5.5대, 수소버스 1대를 충전할 수 있어 수소차 및 충전소 중점 보급도시인 창원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덕동 수소충전소는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내 설치되어 수소버스 운행 시 충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소버스 운영에 대한 운수업체의 관심을 끌어 수소버스 시범도시로 선정된 창원시의 수소버스 추가 보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경남본원이 이전할 미래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는 국가산업단지 확장구역(상복동)에 총사업비 1,167억원을 투입해 본관동, 기업공동연구동, 가스반복시험실을 구축, 자동차 전문기관 유치로 지역 R&D체계를 추진함으로써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미래 핵심성장 혁신기업 및 외부기업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기업 공동연구, 공동 실험, 세미나 등의 활동을 통해 전국 2위 규모인 경남 자동차 부품산업을 내연기관 중심에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전환 촉진 및 기술 혁신 기반 산업구조 변혁을 통한 기술선도 성장산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연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각 기관이 보유한 지원과 역량을 활용하여 경남 자동차 부품기업의 연구개발, 기술지원, 기업육성, 인재교육 등의 사업을 상호 협력하고 시행함으로써 경남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극복함은 물론 미래자동차 기술을 확산하고 양산화하여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안사업장을 찾은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의 수소산업은 타 기초지자체 뿐만 아니라 광역지자체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다”며 “적극적인 수소산업 육성 및 미래모빌리티 산업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 선점 및 관내 기업 적극 육성으로 창원경제가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