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4·15 총선] 압승 민주당 “국난극복 진력”...참패 통합당 “참회·쇄신”
상태바
[4·15 총선] 압승 민주당 “국난극복 진력”...참패 통합당 “참회·쇄신”
  • 4·15총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20.04.1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100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일...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
이낙연 “무겁고 무서운 책임...늘 겸손한 자세로 신뢰·유능한 정치 실현”
이인영 “모아주신 힘 자만하지 않고 ‘빠른 국난 극복’으로 성원에 보답”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내심 감격해하면서도 시국의 엄중함을 강조하며 위기를 극복하라는 ‘국민 명령’을 철저히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해찬 대표 겸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선거 승리의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회다운 국회, 국민을 통합하는 국회를 만들 책임이 온전히 민주당에 있음을 마음에 새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은 더 정신을 바짝 차릴 때”라며 “국정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더 겸손한 자세로 민심을 살피고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을 향해 “선거는 선거고 민생은 민생”이라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20대 국회 유종의 미를 거두도록 참여해달라. 민주당도 겸허한 통합의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역시 “무겁고 무서운 책임을 느낀다”며 “국민의 지엄한 명령대로 코로나19와 경제 후퇴라는 국난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며 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가 현실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진척되도록 차분하지만 확실하게 하겠다"며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분노, 실망을 기억하며 늘 겸손한 자세로 신뢰의 정치, 유능한 정치로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겸 공동선대위원장도 “두려운 마음으로 자만하지 않고 모아주신 힘을 국민을 위해 쓰겠다”며 “빠른 국난 극복으로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했다.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의석까지 합쳐 180석을 확보하게 된 데 대해 내심 감격하는 표정이다.

이해찬 대표도 “백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수준”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역시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꿈의 숫자라고 제가 이야기했는데 그 꿈이 이뤄진건가”라고 말했다.

다만 총선일 직전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범여 180석 과반’ 발언과 관련, “오히려 그 180석 때문에 사실은 조금 손해를 봤다”고 평가했다.

이어 “인천의 한 지역, 충남에서도 공주, 보령도 충분히 이길 수 있었는데 막판에 보수가 많이 결집했다”며 “제일 피해를 본 곳이 부산인데, 마지막 순간에 투표율이 쭉 올라갔다. (결과적으로) 영남지방에서 손해를 봤다”고 설명했다.

승리 요인으로는 “야당이 워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정책·의정활동도 그렇고, 선거국면에 들어와서 공천도 그렇고, 인물이나 정책 등 모든 면에서 대안으로 보여주는 것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부족한 정당지지 호소 송구스러워...야당도 변화하라는 명령”
하태경 “민심 잘 살펴 성찰·쇄신” 주호영 “3차례 실패에도 쇄신없어”
참혹한 현실에 “혁신·재건” 다짐...일각 황교안 탈당·정계은퇴 요구도

‘미래형제당’ 100여 명은 총선 이튿날인 16일 한목소리로 ‘참회’와 ‘쇄신’을 외쳤다.

당선인들은 이날 당이 직면한 참혹한 현실에 개탄하면서 ‘혁신’과 ‘재건’을 다짐했다.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갑)은 페이스북에 “통합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 부족했다. 국민의 뜻을 잘 받들겠다”며 “민심을 잘 살펴 성찰하고 쇄신하겠다”고 적었다.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갑)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탄핵 이후 3차례 큰 선거에서 실패했는데, 당을 완전히 환골탈태하는 쇄신이 없었다”고 반성했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세도 갖추지 못한 정당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통합당이 부족했음을 시인했다.

김 위원장은 “야당도 변화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국민 마음을 잘 새겨서 야당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어졌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선택을 무거운 마음으로 받들겠다”며 “저희가 크게 부족했음을 뼈저리게 깨달았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보수의 책임과 품격을 지키지 못했다”며 “더 성찰하고, 더 공감하고, 더 혁신하겠다”고 다짐했다.

불출마한 의원들도 비슷한 심정을 드러내면서 당에 참패를 안긴 ‘황교안 지도부’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한 분노를 여과 없이 표출했다.

박인숙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황교안 대표를 정점으로 한 통합당 ‘지도부’는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생쇼’에 가까운 헛발질을 했다”며 “국민 정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마음에 염장 지르는 짓만 골라서 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도부의 실수, 무대책, 무개념, 무감수성, 헛발질들을 안타까워하면서 속수무책 바라만 보고 걱정만 했던 많은 당원과 지지자는 지금 극심한 멘붕 상태”라고 말했다.

김재경 의원은 황 전 대표와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해 “두 분이 한 일이 절대로 가볍지 않았다”며 “탈당, 정계은퇴, 그 이상의 엄중함 책임을 져달라”고 페이스북에서 요구했다.

김 의원은 “죽을 각오라는 말을 각자 몇번씩 반복하지 않았나”라며 “다시는 이런 무능하고 자의적인 행태의 불행한 역사가 반복돼선 안 된다. 향후 큰 칼을 쥘 위정자들이 잘못했을 때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지 보여주는 뼈아픈 역사적 교훈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생당

창당 두달만에 ‘원외정당’...사실상 소멸
천정배·박주선·박지원 등 중량급 전멸
계파간 갈등·공천논란 끝에 총선 참패
“지도부 책임져야” vs “활로 모색해야”

민생당이 창당 2달여만에 사실상 소멸의 길을 걷게 됐다.

16일 개표 결과 민생당은 지역구 0석, 비례대표 0석으로 당선자를 한명도 배출하지 못했다.

민생당은 이번 총선 불출마한 주승용 의원을 제외하고 호남 지역에 출마한 현역 11명이 모두 낙선했다.

특히 천정배(광주 서구을), 박주선(광주 동구·남구을), 박지원(전남 목포), 정동영(전북 전주병), 유성엽(전북 정읍·고창) 등 중량급 다선의원들도 전멸했다.

지난 2월 24일 3당 합당 이후 계파간 반목을 거듭하며 ‘화학적 결합’을 끝내 이루지 못한 민생당이 총선 참패를 계기로 사실상 해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내서는 공관위 구성 갈등 등 매끄럽지 못한 공천과정, 범여권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둘러싼 계파간 충돌 등을 초래한 현 최고위 지도부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이 즉각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관련 손학규 위원장과 공동선대위원장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아직 총선 결과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당선으로 체면치레...6석 ‘현상유지’
20대보다 정당득표율 2.43%p 올라
양당체제속 ‘존재감 부각’ 숙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도입된 21대 총선에서 두자릿수 의석 확보를 기대했던 정의당은 비례정당의 벽에 막혀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다.

그나마 심상정 대표가 지역구에서 승리해 체면치레를 했고 지난 20대 총선보다 더 높은 정당득표율을 기록하는 등 일부 성과도 거뒀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완료한 정당투표 개표 결과에 따르면 정의당은 정당득표율 9.67%로 집계됐다. 5명의 비례대표 당선인이 전망되는 수치다.

이에 따르면 류호정 당 IT산업노동특별위원장, 장혜영 다큐멘터리 감독, 강은미 전 부대표, 배진교 전 인천 남동구청장, 이은주 전 서울지하철노조 정책실장이 당선권이다.

정당득표율만 놓고 보면 선전했다는 평가도 가능하다.

창당 후 처음 치른 총선인 지난 20대(7.23%)에 비하면 2.43%포인트 오른 수치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민주당이 참여한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 친여(親與) 비례정당을 표방하는 열린민주당과 범여 표심을 놓고 경쟁한 결과라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심 대표가 민주당·미래통합당 후보와의 3자 구도를 뚫고 당선되며 저력을 보여줬지만 나머지 지역구 도전자 79명은 패배의 쓴맛을 봤다.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지역구를 물려받은 여영국(경남 창원 성산) 후보를 비롯해 윤소하(전남 목포)·이정미(인천 연수을)·추혜선(경기 안양 동안을)·김종대(충북 청주 상당) 후보 등 현역 의원들도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특히 민주당과의 단일화 없이 선거를 치르며 지역구에서 더 고전하는 양상이었다는 평가다.

앞으로 정의당의 과제가 산적했다는 분석도 있다.

우선 180석에 달하는 ‘슈퍼여당’과 영남권을 석권한 제1야당의 ‘양당체제’가 굳어지면서 정의당의 존재감이 희박해질 수 있다.

 

국민의당

비례대표 3석 배정될듯 “국민선택 겸허히 수요”
안철수 “언행일치 정치 꼭 실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6일 “국민의 선택과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망국적인 이념과 진영의 정치를 극복해 실용적 중도정치를 정착시키고 우리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는 합리적인 개혁을 추진하고 싶었지만 저희가 많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진정성을 가지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삶의 현장으로 다가가겠다”며 “말과 행동이 같은 언행일치 정치를 꼭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더욱 노력하며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마음 속에 항상 함께 있을 것”이라며 “성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감사 인사를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비례대표 선거 개표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6.8%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미래한국당(33.8%), 더불어시민당(33.4%), 정의당(9.7%)에는 크게 뒤지고 열린민주당(5.4%)을 소폭 앞서는 수치다.

이에 따르면 국민의당에서는 비례대표 후보 1∼3번인 최연숙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원장, 이태규 전 의원, 권은희 의원이 21대 국회에 입성하게 된다.

[전국매일신문] 4·15총선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