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온라인 수업 방식·내용 천차만별…학력 격차 우려
상태바
온라인 수업 방식·내용 천차만별…학력 격차 우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0.04.2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차만별' 원격수업에 인천 학부모 불안…방식은 교사 자율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이 실시된 가운데 학교마다 원격수업 운영 방식이 천차만별이어서 학습 격차로 이어질 우려가 나온다.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은 쌍방향형, 콘텐츠형, 과제 제공형 수업 등 크게 3가지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인천 내 초·중·고등학교 514곳 가운데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고 있는 학교는 전날 기준 143곳(27.8%)이다.

하지만 쌍방향 수업을 하는 학교더라도 교사 자율에 따라 여러 형태의 원격수업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있다.

나머지 학교는 보통 미리 녹화한 강의를 보여주는 콘텐츠형 수업이나 과제를 내주고 제출하게 하는 과제 제공형 수업 위주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등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격수업 방식과 내용까지 학교별로 차이를 보이자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초등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집중력 저하나 과제물 제출이 어렵다는 점 등을 우려해 그나마 대면 방식과 비슷한 쌍방향 수업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초등 6학년생 자녀를 키우는 이모(44)씨는 "교육부나 교육청 차원에서 원격수업에 대해 어느 정도 통일된 지침을 내려주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사립학교의 경우 학생 수가 적고 수업료를 받기 때문에 원격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며 공·사립 간 격차도 우려한다.

시교육청은 원격수업 형태마다 장단점이 있고 교과목별로 맞는 방식이 다른 만큼 교사 자율에 맡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은 앞서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웹캠·마이크 등 기자재를 사라며 유치원과 초·중·고교 938곳에 학급당 3만8천원씩, 총 6억원의 학급운영비를 지원한 상태다.

한편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콘텐츠 강의를 선호하는 학부모도 있고 과목마다 맞는 강의 방식이 다르다"며 "실시간 수업의 경우 모든 학생이 시간을 맞추기 어렵다거나 카메라 때문에 사생활을 침해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